▲ 정치부 설석용 기자

[뉴스포스트=설석용 기자] 10년 동안 이어오던 영남권 신공항 유치가 전면 백지화됐다. 

국토교통부는 21일 "프랑스 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ADPi)사가 영남권 신공항 사전타당성 연구를 진행한 결과 기존 공항인 김해공항의 활주로와 터미널 등을 대폭 확장하는 것이 가장 타당하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발표하며 논란을 종식시켰다.

당초 김해국제공항의 포화상태로 인한 대책 마련은 지난 2006년 노무현정부에서 처음 언급됐다. 이듬해 당시 이명박 대통령 후보는 동남권 신공항 유치를 대선 공약으로 내걸었지만 2011년 경제성이 없다는 평가를 받아 무산됐다.

타당성 여부에서 낙점을 받았지만 '영남권 신공항 유치'는 18대 대선에서도 대표 공약으로 등장한다. 여야 유력 후보였던 박근혜 대통령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각각 밀양과 가덕도를 신공항 유치 후보지역으로 주장했다. 논란이 시작된 이래 선거 때마다 등장하는 중요한 이슈가 아닐 수 없었다.

그러나 이명박정부에서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음에도 재차 쟁점화 시킨 데에는 정치적 계산이 깔려있었다는 관측을 부인할 수가 없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시장직 사퇴를 내걸었지만 신공항 유치가 무산되자 한 발짝 물러나는 모습이고, 새누리당 부산시당 김세연 위원장은 (밀양이 선정되는) 최악의 상황은 막았다고 해석하고 있다.

박일호 경남시장도 "밀양이 두 번에 걸쳐 영남권 신공항 후보지로 거론되면서 시민들은 지치고 땅값만 올려놨다"며 "이번 결정으로 개발가능성이 소멸돼 밀양 시민들은 절망의 수렁으로 몰아넣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해공항을 확장하려면 처음부터 그런 결정을 해야했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밀양과 가덕도에 대한 후보지 선정 논쟁 자체가 사실상 무의미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김해공항 확장비용은 4조 4천억이 예상되는 반면, 신공항을 유치할 경우 밀양은 6조 천억원, 가덕도는 10조 7천억이 측정됐다. 게다가 가덕도는 고비용에 접근성이 떨어지고, 밀양은 공항운영 문제와 주변 환경이 부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결국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 난 신공항 유치 논쟁이 정치적 중립이라는 해석이 가능하다. 대구·경북(밀양)과 부산(가덕도)으로 지역갈등이 확전돼 차기 대선을 앞둔 시점에서 여야 모두에게 불리한 상황이 됐다. 김해공항 확장 결정으로 정치적 출혈을 최소화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지역민들은 신공항 유치를 위해 애쓰고 기대에 부풀었던 시간이 10년이다. 똑같은 결과를 번복한 황당한 정치권 행태에 애꿎은 국민들 가슴만 상처를 입은 꼴이 됐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