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부 설석용 기자

[뉴스포스트=설석용 기자] 국민의당은 불법 리베이트 의혹으로 위태위태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안철수 상임공동대표의 '새정치'가 다시 한 번 직격탄을 맞으며 당의 존립위기까지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불법 리베이트 의혹은 많은 언론과 여론에서 말하는 것처럼 기존 정치권에서 구태의연하게 등장하던 모습이다. 대행업체 선정과정과 리베이트 목적의 불법 정치자급 수수는 크게 놀라운 정치적 사건이 아니다. 그러나 국민의당은 상황과 배경이 조금 남달랐다는 점에서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불법 리베이트 자체가 잘못된 일이지만 당 내부에서 안 대표와 호남 세력 간의 기 싸움의 확전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아직까지 안 대표가 당 내부에서 입지를 굳히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이라는 해석도 등장하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국민의당이 호남정당화 수순을 밟고 있는 셈이다. 안 대표의 정치적 제스처가 필요한 시점이다.

사태의 당사자인 김수민 의원과 박선숙 사무총장, 왕주현 사무부총장은 안 대표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인물들이다. 박 사무총장은 안 대표가 영입한 1호 인사로 공동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아 총선을 치르면서 안 대표의 최측근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김 사무총장과의 인연으로 김 의원과 왕 사무부총장이 국민의당과 손을 잡게 됐다는 설명이다. 안 대표의 측근들이 당에서 떨어져 나간다면 호남 출신 세력이 당을 주도하는 건 시간문제다.

이에 안 대표는 28일 오후 의원총회를 열고 당헌당규를 언급하며 "확인된 사실에 따라 실행에 옮기고 관련 위원회를 조속히 구성해 더 엄격하고 단호한 기준과 절차를 마련하겠다"며 "진실에 기초에 당사자 징계를 즉시 실행하겠다"고 발표하며 당사자들에 대한 출당 등 강력 조치를 예고했다.

안 대표로서는 팔, 다리를 잘라내는 초강수를 둔 것이다. 정치생명의 기로에 놓여있던 안 대표의 긴급 조치는 당과 자신의 정상화를 위한 최선의 선택이었다는 평가다. 그러나 아직 내부적 분열 사태를 여실히 보여준 사태라는 오명을 씻기에는 아직 부족하다. 국민의당의 '새정치'가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내부 결속이 급선무라는 지적이다. 국민의당과 안 대표는 확실한 제3의 정치를 보여줘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