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부 설석용 기자

[뉴스포스트=설석용 기자] "오늘은 제71주년 광복절이자 건국 68주년을 맞이하는 역사적인 날입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이번 8·15 경축사에서 언급한 발언으로, 1948년 기존 '대한민국 정부 수립일'을 건국일로 한다는 해석이 기반된 것이다.

앞서 논란의 중심이 됐던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에 따라 1948년 8월 15일을 '대한민국 정부 수립'에서 '대한민국 수립'으로 변경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대한민국 건국'과의 절충안을 내놓은 것이다.

'대한민국 정부 수립'과 '대한민국 수립'이라는 표현은 비슷해 보이지만 국가의 수립이냐, 국가가 수립된 이후 정부가 수립된 것이냐 하는 개념으로 분명히 나뉜다. 이에 따라 건국일이라는 건 '대한민국 수립'라는 의미가 내재된 것과 같다.

가장 큰 논란은 친일파에 대한 역사적 관점이 달라진다는 데에 있다. 1948년 8월 15일이 대한민국이 처음 세워진 건국의 날이 되면 1910년 세워진 임시정부는 우리 정부로 인정되지 않는 해석을 낳는다.

따라서 1910년부터 35년 동안의 일제강점기 시절, 이른바 친일파들의 행적은 '친일본'일 뿐 대한민국 정부에 해를 가하는 세력은 아니게 된다. '대한민국'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역사와 정치사에 가장 예민한 부분의 해석이 달라지는 것이다.

우리는 일제강점기에 나라를 빼앗겼다고 배워왔다. 국가를 구성하는 국민, 주권, 영토 중 영토를 빼앗겼고 권리를 행사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수많은 애국열사들, 말하자면 '국민'이 상해 임시정부를 세우고 민족해방을 위해 노력했다. 목숨을 받쳐서 라도 나라를 되찾기 위해서였다.

박 대통령의 경축사 이후 건국일에 대한 개념이 또 다시 화두에 올랐다. 이는 역사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킬 뿐 아니라 정치적으로도 진보층과 보수층의 끝없는 이념 전쟁을 예고하고 있다.

대한민국 건국 시점에 대한 논쟁은 여야의 정치적 프레임 싸움으로 끝나서는 안된다. 역사는 후대에도 올바르게 물려줘야 하는 가치인 만큼 엄청난 역사적 파장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는 사안이다. 정부와 학회는 대한민국 건국일에 대한 명확한 개념정리를 해야 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