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시장 野 TOP3 등극, 안철수와 오차범위 내로 좁혀져

이재명 성남시장이 17일 오후 서울 강남역 M스테이지에서 심상정 정의당 대표와 함께 대통령 하야 촉구 시국 버스킹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스포스트=설석용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강력히 주장하고 있는 이재명 성남시장이 지지율이 급상승하면서 대권 지형도에 지각변동을 예고하고 있다.

이 시장은 야권 내 쌈닭으로 통할 만큼 정부를 상대로 맹렬한 시위를 벌여왔다. 지방자치단체장으로는 유일하게 대권 주자로도 거론되고 있어 야권 맹주로 급부상할지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대표 이택수)가 매일경제·MBN ‘레이더P’ 의뢰로 2016년 11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전국 1,525명(무선 85 : 유선 15 비율)을 대상으로 조사한 11월 3주차 주중집계를 보면 이 시장은 당당히 야권 주자 중 3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 시장은 지난주 주간집계 대비 1.5%p 오른 10.5%로 조사 이래 처음으로 10% 선을 넘어서며 자신의 최고치를 경신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와의 격차를 오차범위 내로 좁히며 상승세가 이어질 경우 야권의 가장 큰 변수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 시장은 부산·경남·울산과 서울, 40대와 20대, 50대, 정의당 지지층과 민주당 지지층, 중도층과 진보층 등 대부분의 지역과 계층에서 올랐다. 정의당 지지층(李 29.6%%, 文 27.8%)에서는 처음으로 문재인 전 대표를 오차범위 내에서 앞선 것으로 집계돼 이변을 예고하고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주중집계로는 지역별로 부산·경남·울산(▲2.6%p, 5.4%→8.0%), 서울(▲2.1%p, 10.7%→12.8%), 연령별로는 40대(▲4.1%p, 9.7%→13.8%), 20대(▲2.6%p, 12.8%→15.4%), 50대(▲2.4%p, 5.0%→7.4%), 지지정당별로는 정의당 지지층(▲4.6%p, 25.0%→29.6%), 민주당 지지층(▲3.9%p, 12.3%→16.2%), 이념성향별로는 중도층(▲2.9%p, 10.2%→13.1%)과 진보층(▲1.8%p, 15.1%→16.9%) 등 대부분의 지역과 계층에서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시장은 유력 대권 주자들 중 정부와 여당에 대한 거침없는 독설과 비판을 아끼지 않는 인물로 한때 1인 단식 농성을 펼치는 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이 시장의 성향이 한 쪽으로 지나치게 치우쳤다는 평가도 내놓기도 하지만, '최순실 사태' 이후 지지율 상승효과를 누리며 야권에서는 가장 두드러지는 성과를 맛보고 있다.

이 시장의 상승세는 평소 강력하고 확실한 정부비판적 사고와 발언 등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문재인·안철수 등 유력 대권 주자들보다 상대적으로 유명세가 적다는 핸디캡을 갖고 있었지만 이번 사태에서 반응속도가 가장 빨랐고, 박 대통령 하야에 대한 확실한 입장표명이 지지율로 이어졌다는 해석이다.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문 전 대표가 박 대통령의 퇴진 운동을 가장 늦게 합류한 것과는 대조적인 장면이다. 또 안 전 대표 역시 기자회견을 통해 박 대통령을 향한 하야 촉구 목소리를 연일 높이고 있지만 지지율 상승으로 크게 이어지고 있지는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이 시장은 17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도 "국민이 국회에 맡긴 의무"라며 박 대통령이 퇴진 요구와 탄핵절차를 동시에 밟아야 한다며 강경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박근혜정부가 사실상 식물정부로 붕괴됐고, 집권여당에 대한 국민적 비난이 하늘을 찌르고 있는 상황이다. 야권 입장으로는 정권교체를 위한 확실한 기회를 직면하고 있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여전히 대권 주자가 많다는 점은 난제로 꼽히고 있다.

게다가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촉구 여론이 확산되면서 차기 국무총리에 대한 관심 또한 커지고 있다. 또 조기 대선이 현실화될 경우를 대비한 대권 주자들의 움직임에 대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아직은 정부압박에 대한 한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멀지 않아 주자들의 경합 레이스에 불이 붙게 될 전망이다.

이 시장의 상승세는 야권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대상이기도 하다. 문재인·안철수 등 유력 주자들의 자리가 언제나 안전할 수만 없다. 이들의 교통정리가 차기 정권에 대한 최대 변수가 될 가능성이 높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