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카 장시호 '혐의 인정', 이모 최순실 '전면 부인'…김종 건낸 문건 장시호가 보관

1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열린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 첫 공판에서 처음으로 대면한 최순실(61·구속기소)씨와 조카 장시호(37·여)씨.

[뉴스포스트=최병춘 기자] 최순실(61·구속기소)씨와 조카 장시호(37·여)씨가 1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열린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 첫 공판에서 처음으로 대면했다.

이모와 조카 사이지만 최근 장씨가 최씨의 삼성 거래 내역이 담긴 또 다른 태블릿PC를 박영수(65) 특별검사팀에 제출한 터라 둘 사이에 묘한 긴장감이 흘렀다.

입장은 지난달 29일 진행됐던 공판준비기일 당시와 마찬가지였다. 장씨는 국관광공사 자회사인 그랜드코리아레저(GKL)에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 후원을 강요한 혐의를 모두 자백한 반면, 최씨는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혐의 인정VS부인, 엇갈린 친족 도돌이표 재판

장씨 측 변호인은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강요 혐의’ 뿐 아니라 영재센터의 자금 3억원에 대한 업무상 횡령 혐의도 인정했다.

또 재판부가 “삼성과 GKL에 영재센터 후원금을 강요한 혐의를 자백하는 것이 맞느냐”는 질문에 장씨가 직접 “맞다”고 답하기도 했다.

다만 영재센터가 자부담할 것처럼 속여 국가보조금을 가로챘다는 ‘사기 및 보조금 관리 혐의’에 대해서는 “속여서 받은 것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반면 최씨는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장씨에게 영제센터 설립을 도와준 적은 있으나 후원을 강요한 적은 없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최씨 측 변호사는 “(김 전 차관 등에게)기업 후원을 알아봐달라고 한 적은 있지만 삼성이나 GKL을 특정해서 한 적은 없다”며 “장씨, 김 전 차관과 공모해 직권을 남용했다는 혐의는 부인한다”고 밝혔다.

이날 같은 혐의로 법정에 선 김종 전 문체부 차관 측도 최씨와 입장을 같이했다.

진 전 차관 변호인은 “김 전 차관이 GKL 대표에게 영재센터 후원하는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얘기한 것은 사실이나 스포츠영재 육성 목적으로 하는 센터 후원을 검토하도록 한 것은 직권남용이나 강요에 해당한다고 볼 게 아니다”면서 “오히려 GKL 대표 등이 영재센터가 대통령 관심인 걸 알고 적극적으로 후원했다”며 혐의를 부인했다.

배드민턴과 펜싱선수단 창단 등 GKL 에이전트 계약 관련해서도 김 전 차관은 조언을 했을 뿐 강요한 바 없다고 주장했다.

김 전 차관 측은 “대통령과 최순실이 주도해서 매년 80억원 상당 업무대행 용역계약을 체결하라고 요구받은 상태이던 GKL의 부담을 덜어줄 대안으로 제시한 만큼 직권남용이나 강요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검찰, "기밀문건 金→崔→張 이동, 긴밀한 관계"

한편, 세 사람의 공모관계를 입증하는 데 주력하고 있는 검찰은 이날 재판에서 김 전 차관이 최씨에게 건넨 문체부 내부 기밀문건을 조카 장씨가 보관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공개했다.

검찰은 “장씨의 금고에서 당시 문체부 내부 기밀 문건이 발견됐다”며 “5개 광역거점의 체육인재 육성사업과 관련해 최씨가 운영하는 K스포츠재단에서 작성한 문건이며 장씨의 메모가 적혀 있다”고 밝혔다.

김 전 차관은 이 사업에 관한 문체부 기밀문건을 최씨에게 전달해 공무상비밀누설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장씨의 금고에서 발견된 서류 뭉치에 적힌 ‘Mr. 팬더’는 김종 당시 문체부 차관을 가리킨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씨 지시로 장씨와 직원들이 함께 작성한 문건들이 발견됐다”며 “비닐 파일에 최씨를 지칭하는 것으로 보이는 ‘대빵 드림’이라고 장씨 자필로 써 있다”고 덧붙였다.

검찰에 따르면 문건에는 ‘거점별 지원종목’ 등이 적혀 있는데 강릉 빙상장에 빙상종목을 후원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또 지난해 3월 작성된 춘천 빙상장을 활용한 5대 거점 체육인재 육성사업 관련 문건에는 춘천 빙상장의 경영지원 및 관리를 영재센터가 맡기로 했다고 내용이 담겼다. 해당 문건에 대해 검찰은 “최씨와 김 전 차관, 장씨 간에 상당히 긴밀한 관계가 형성돼 있다는 것”이라고 규정했다.

또 검찰은 안종범(58)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수첩을 제시하며 박 대통령이 영재센터에 대한 후원의 구체적 내용을 알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안 전 수석 수첩에는 ‘동계영재센터 박재혁 회장, 이규혁 전무. 24~26 춘천 피규어 꿈나무 캠프. 계약서 송부. 9.7억’이라고 적혀 있다”며 “박 대통령이 한 말을 적은 것으로 박 대통령은 영재센터 임원과 캠프 일정을 알고 있었고 (삼성이 지원한) 2차 후원금이 부과세를 제외하고 9억7000만원이라는 것도 정확히 알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최씨는 김 전 차관, 장씨와 함께 2015년 10월부터 지난해 3월까지 삼성그룹 프로스포츠단을 총괄하는 김재열 제일기획 스포츠총괄사장에게 압력을 행사해 장씨가 운영하는 센터에 16억2800만원을 후원하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문체부 산하 공기업 GKL이 해당 센터에 2억원을 후원하는 과정에 개입한 혐의도 받고 있다.

김 전 차관은 지난해 3월 K스포츠재단과 더블루케이가 대한체육회를 대신해 광역스포츠클럽 운영권 등을 독점할 수 있도록 문체부 비공개 문건을 최씨에게 전달한 혐의도 있다.

장씨는 2015년~2016년 사업비 일부를 영재센터가 자부담할 것처럼 가장해 국가보조금 7억1683만원을 가로채고 허위 용역대금 지급 등의 방법으로 영재센터 자금 3억182만원을 횡령한 혐의도 받았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