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학제 개편 요구조건 내세워, 야권 '꼼수' 지적하며 줄다리기中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여야 4당 원내수석부대표가 회동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바른정당 정양석, 새누리당 김선동,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국민의당 김관영 원내수석부대표. (사진=뉴시스)

[뉴스포스트=설석용 기자] 여야가 19일 정치권 쟁점이 되고 있는 선거연령을 만18세 인하 문제를 놓고 회동에 나서지만 이견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어 빈손으로 끝날 가능성이 크다.

이날 여야 4당 원내수석부대표는 회동을 갖고 18세 참정권 문제를 논의한다는 방침이지만 새누리당이 학제개편을 조건으로 요구한 상황에서 여야는 줄다기리를 펼치고 있는 상황이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9일 인명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선거연령 18세 인하 조건으로 학제개편을 요구한 것과 관련, "하지 말자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학제 개편을 어떻게 2~3개월에 하나. 학제 개편을 해서 학교가 정치판 되니 고등학생이 아니어야 투표권 줄 수 있다는 것은 전형적인 반정치 논리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대한민국 군인에게 투표권을 줘서 군대가 정치판됐나. 군대 정치판을 만들지 않기 위해 군인에게 투표권 안 줘야 하나"라며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고 있다. 앞뒤 안 맞는 소리 하는 사람이 정치지도자라는 게 한심하다. 전세계 230개 국가에서 18세에게 투표권 주는데 대한민국이 안 주는 것은 심각한 문제다. 말도 안 되는 문제로 국민 참정권을 막을 게 아니라 1월 국회에서 선거법 처리되길 강력 희망한다"고 요구했다.

앞서 인 비대위원장은 전날 "18세의 참정권을 반대하진 않지만 특수성을 고려해서 학제개편과 같이 해야 한다"며 "3학년이 선거운동에 휘말리면 1, 2학년 고등학교 전체가 정치에 휘말릴 가능성이 높다. 이 점을 학부모들이 걱정할 수 있다"고 발언한 바 있다.

한편, 김선동 새누리당 원내수석은 전날 뉴시스와 통화를 통해 "어제 비대위원장이 학제개편을 연동해서 검토하자고 했다"며 18세 참정권에 대한 요구조건을 재차 확인시켰다.

이와 관련 바른정당도 당론을 정하지 못한 상태로 이날 회동에서 각 당의 입장만 재확인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