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철 전국경제인연합회 부회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국정조사 1차 청문회에 출석하기 위해 본청 민원실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뉴스포스트=최병춘 기자] 안종범(58)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이승철(58) 전경련 부회장에게 미르재단과 케이스포츠재단 설립과 관련해 검찰 수사와 국회 국정감사에서 허위진술을 종용했다는 정황이 나왔다.

1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열린 최순실(61)씨와 안 전 수석의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 5차 공판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이 부회장은 “검찰 조사를 받기 전 안 전 수석으로부터 재단 설립 등은 전경련이 임의로 한 것이고, 청와대가 개입한 사실이 없다는 허위 진술을 부탁받았다”고 증언했다.

이 부회장은 지난해 두 재단에 대한 최초 언론보도가 나가기 전부터 안 전 수석이 ‘사건이 잘 마무리되도록 힘써달라’고 했고, 보도 이후에는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낸 것처럼 견지해달라’며 허위진술을 요구한 사실을 인정했다.

이 부회장은 또 “안 전 수석이 ‘다 잘 될 테니 걱정마라, 우리(청와대)가 뒷수습을 해줄 것’이라는 얘기를 전경련 박아무개 전무에게 해준 적 있느냐”는 검찰 질문에도 “그런 전화를 하도 많이 받았다”고 답했다.

이날 이 부회장은 이 같은 증언과 함께 안 전 수석이 허위 증언을 부탁하는 취지의 전화를 한 내용을 적은 메모를 공개했다.

이 부회장은 “검찰에 가기 며칠 전부터는 안 전 수석의 전화를 아예 안 받았다”며 “그랬더니 보좌관을 시켜서 저희 직원에게 이런 취지로 내용을 전달토록 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 부회장은 ‘국정농단’ 사건 초기 갖게 된 언론 인터뷰에서 미르·케이스포츠 재단이 전경련의 아이디어였다고 밝힌 것 또한 청와대에서 요청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와 함께 이날 이 부회장은 두 재단 설립시 출연금 규모와 참여 기업의 수부터 구체적인 임원 명단까지 청와대로부터 일방적으로 통보받았다고 증언했다.

이 부회장은 이날 미르재단과 관련해 “안 전 수석이 출연 규모를 300억원 이상으로 지시했다가 2015년 10월 갑자기 500억원으로 올리라고 일방적으로 지시했다”며 “명의만 전경련으로 해서 설립·모금을 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안 전 수석은 (박근혜 대통령-대기업 총수 간담회가 열린) 2015년 7월24일 이후 VIP(박근혜 대통령)께서 주요 그룹 회장님들과 문화·체육재단을 1개씩 만들기로 얘기 다 됐다고 전화했다”며 “(처음에) 규모는 300억원 정도라고 했다”고 덧붙였다.

두 재단과 관련한 의혹이 본격화된 이후 재단 통합 추진 과정에서 청와대의 지시 뿐 아니라 최순실씨의 개입도 있었다는 증언이 이어졌다. 이 과정에서 전경련 측에 입단속을 요구한 정황도 드러났다.

이 부회장은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의혹이 제기되자 안 전 수석이 해결방안을 마련해보라고 지시했고 미르·K스포츠재단 해산 후 통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며 “이후 안 전 수석이 전화해 VIP(대통령)에게 제가 제안한 해결방안과 동일한 방안을 지시받았다면서 대통령 지시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두 재단의 통합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정 전 이사장 등 재단 관계자 3명이 이사 참여를 두고 옥신각신했는데, 정 전 이사장이 이용우 전경련 상무에게 자신이 통합재단 이사장을 맡는 것이 ‘최여사님(최순실) 뜻’이라고 했다고 들었다”며 “최 여사님 뜻이라며 어디가서 말하지 말라고 했다고 보고 받았다”고 진술했다.

최씨와 안 전 수석은 박 대통령과 공모해 전경련 회원사인 대기업을 상대로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과정에서 총 774억원의 출연금을 강제로 내도록 했다는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