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선초롱 기자]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보양식 ‘삼계탕’의 중국 수출길이 사실상 중단됐다. 조류인플루엔자(AI)영향 탓이다. 특히 AI 발생지역은 물론 AI와 무관한 지역에서 만든 제품도 수출이 급감해, 사드 배치 결정에 따른 한한령(限韓令)이 수출에 타격을 주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25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와 식품업계 등에 다르면 중국 정부에 등록된 국내 삼계탕 가공업체 5곳 중 3곳이 AI 검역 조건에 따라 삼계탕 수출길이 막혔다. 불합격 판정을 받은 곳은 농협목우촌, 참프레, 교동식품이다.

수출이 가능한 하림과 사조화인코리아 등 2곳은 수출이 가능하지만 AI 등으로 닭고기 수급이 어렵고 중국에서 검역이 지연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이다.

중국은 지난 2015년 양국 정부의 삼계탕 수출 검영 조건 합의 당시 한국산 삼계탕 수입을 허용하되 ‘질병 비발생’ 조건을 내걸었다. 삼계탕 원료용 닭고기가 AI가 발병하지 않은 곳에서 생산된 것이어야 한다는 것. 질병 비발생지역은 AI 등이 발생한 농장으로부터 반경 10km 벗어난 곳으로 정해졌다.

이런 탓에 지난달 중국으로의 삼계탕 수출물량은 5505kg 규모로 전달(7만1870kg)에 비해 92.3% 급감했다. 이는 중국으로의 삼계탕 수출이 시작된 지난해 6월 이후 최저치다.

수출업체 외에도 중국 정부 등록 업체에서 삼계탕을 공급받아 현지 판매를 추진한 대상, CJ제일제당 등 식품 대기업들도 삼계탕 수출을 중단한 상태다. 특히 CJ제일제당은 한식브랜드 ‘비비고’를 앞세워 삼계탕을 판매할 계획이었지만 현재 중국 진출을 보류한 상태다.

정부 관계자는 “AI 영향에, 현지에서 한국산 삼계탕을 찾는 수요도 없어 수출이 사실상 중단됐다”며 “사드 배치에 따른 직접적인 영향은 없지만 한한령으로 한류드라마 간접광고(PPL) 등 홍보도 적극적으로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수출 초기에 비해 검역 기간이 상당히 길어졌다”며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통관 절차가 엄격해진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