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뉴스포스트=우승민 기자] 교육부는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에 도산 안창호와 관련된 사실 오류를 인정하고 수정·보완하기로 했다.

국사편찬위원회는 2일 고교 한국사 국정교과서 최종본의 안창호 관련 서술 오류에 대해 관련 자료 등을 검토한 결과 오류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문제가 된 부분은 교육부가 지난달 31일 공개한 고교 한국사 최종본 208쪽 ‘1910년대 국외 민족 운동’ 주제 아래 실린 ‘안창호와 대한인 국민회’라는 사진 설명이다. 이 사진 설명에는 ‘안창호는 대한인국민회 초대회장으로 취임했다’고 적혀 있어 문제가 됐다.

이와 관련,  전국역사교사모임은 “안창호는 중앙 총회 초대회장이 아니라 2대 회장이었고, 초대 회장은 윤병구였다”고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에 오류를 지적했다.

이에 국편위 관계자는 “대한인국민회 기관지인 신한민보(新韓民報) 등 1차 사료와 관련 자료를 검토한 결과 안창호는 (대한인국민회)초대회장이 아닌 3대 회장이며 초대 회장은 최정익으로 확인됐다”며 “전국역사교사모임에서 지적한 ‘초대회장’ 윤병구는 1912년 2대 회장에 당선됐다”고 정정했다.

국편위는 안창호를 초대 회장으로 서술한 경위에 대해 집필진이 도산안창호기념관·도산학회의 자료와 민족문화대백과사전, 두산백과 등의 백과사전류에 안창호가 초대회장이라고 서술되어 있는 내용을 기반을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교육부와 국편위는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 공개 이후 사실 오류로 확인된 내용은 3월부터 연구 학교에서 쓰일 보급본 제작 시 정정·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이후에도 발견된 추가 오류 사항에 대해서는 현행 교과서 수정·보완 절차에 따라 추진하며 매월 일선학교에 공문을 발송해 수정사항을 안내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교육부와 국편위는 지난해 11월 28일 현장 검토본 공개 이후 수렴된 의견을 검토해 760건을 반영한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을 공개했다.

하지만 최종본에는 수정 요구가 많았던 ‘대한민국 수립’ 표현과 박정희 정권의 분량이 수정되지 않아 논란을 일으켰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