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뉴스포스트=박은미 기자] 지난해 3차례 파업 사태를 가져온 부산교통공사의 노사갈등이 격화될 전망이다. 파업을 주도했다는 이유로 노조 간부 12명이 해고된 것에 대해 노조가 강경 대응 입장을 밝혔다.

7일 부산지하철노조에 따르면 부산교통공사는 징계위원회 회부된 노조 위원장과 전 위원장, 수석 부위원장, 사무국장 등 노조 간부 40명 중 12명을 해고했다. 또 나머지 노조 간부 중 19명은 강등, 9명에게는 정직 처분을 내렸다.

교통공사는 지난해 노조의 3차례 파업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노조 간부 40명을 징계위원회에 회부했다.

교통공사의 대량 해고 강행에 대해 노조는 "올 10월 임기가 종료되는 박종흠 교통공사 사장의 연임 시도 등이 공사 내부에서 거론되고 있다"며 "더불어 지난달 발표한 '재창조 프로젝트'를 통한 외주용역 확대와 비정규계약직 전환 등 부산지하철 구조조정을 순조롭게 하려는 목적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노조는 노동시민단체, 정치권 등과 연대해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노조는 절차에 따라 부산교통공사 고등징계위원회에 재심 청구와 부산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 구제신청도 할 계획이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은 성명을 내고 부산교통공사가 해고 등 노조 간부에 대한 무더기 중징계를 즉각 철회하고, 성과연봉제 등 산적한 현안들을 해결하기 위한 협상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정의당은 이정미 노동부본부장(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은 7일 논평을 내고 부산교통공사의 중징계에 대하여 '19년 만에 벌어진 부산교통공사의 해고 잔혹극'이라고 역설했다.

지난 1월 19일 부산교통공사의 박종흠 사장은 기자간담회를 열고 ‘부산교통공사 재창조 프로젝트’를 발표 한 있다. 그 주요내용이 4호선 아웃소싱, 조직축소, 근무형태 변경 등 인력 구조조정을 통한 인건비 절감이라는 것이 이 본부장의 설명이다.

이 본부장은 "이는 서울메트로와 도시철도공사가 '안전의 외주화'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모터카 운전, 전동차 경정비 등을 직영전환을 했던 것과 비교해 볼 때, 역주행적 발상"이라며 "이에 반발하여 벌어진 부산지하철노동조합의 파업은 시민의 편에 선 파업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결국 부산교통공사는 구조조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걸림돌이 되는 노동조합을 무력화시키고자 하는 분명한 의도에서 중징계를 추진한 것이라고 볼 수 밖에 없다"며 "더군다나 이같은 일련의 행위들은 10월 임기 종료를 앞두고 있는 박종흠 사장의 연임을 순조롭게 하기 위한 포석으로 의심된다"고 날을 세웠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