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사망한 북한인은 김정남이 확실하다"

1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전날 김정남 피살사실에 대해 "오후 4시쯤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다.(사진=뉴스포스트)

[뉴스포스트=설석용 기자] 한민구 국방부 장관이 김정은 북한 김정은 조선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의 피살 사실에 대해 전날 오후 4시쯤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한 장관은 15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피살 사실을 안 시점을 묻는 질문에 "어제 국회 국방위원회가 끝난 이후 오후 4시쯤 그런 정보가 있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답했다.

노 원내대표는 이어 "국민의당 소속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는 모처를 통해 어제 오전 그 사실을 첩보 수준으로 들었다고 한다"며 "가장 먼저 알아야 할 분 중 한 분이 국방부 장관 아니냐"며 정보 첩보 입수가 늦었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한 장관은 "첩보가 첩보 수준이었기 때문에 전달 과정에 대해서는 제가 드릴 말이 없다"고 말했다.

이에 노 의원은 "보고의 시점과 방식이 적절했는지, 더 당길 수는 없었는지 점검하라"고 질책했다. 이에 한 장관은 "필요한 수준에서 정보 유통이 됐다고 생각한다. 현재까지 정부가 확인한 것은 지난 13일 사망한 북한인은 김정남이 확실하다"면서 "말레이시아 당국이 이에 대해 조사를 진행 중이고 아직 사망자 신원을 공식 발표하지는 않은 상황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재 북한군이 특별한 동향을 보이는 것은 없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