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달 2일 본회의서 정세균 의장 직권상정 강력 촉구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특검연장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발표한 가운데 야4당 원내대표들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회동 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바른정당 주호영, 국민의당 주승용,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뉴스포스트=설석용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과 정의당 등 야4당은 27일 3월 임시국회를 소집해 박영수 특검 수사기간 연장에 대한 특검법 추진에 합의했다. 바른정당 제외한 야3당은 황교안 권한대행에 대한 탄핵도 추진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국민의당 주승용, 바른정당 주호영,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이날 황 권한대행이 특검 연장을 공식적으로 거부하자 국회에서 긴급 회동을 갖고 이같이 정했다.

우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특검 연장거부에 대해 규탄하면서 탄핵이라는 책임을 묻는 절차를 거치는 것이며, 특검법 연장에 대해서는 새 법을 다시 추진하는 것으로 얘기 중"이라며 "각 당에서 논의가 좀 더 필요하다"고 전했다.

그는 "3월 임시국회 개최 여부를 자유한국당과 논의할 것"이라며 "황 권한대행 탄핵 추진에 바른정당이 들어올지 말지는 그들이 정하면 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완주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3월 임시국회 소집에 4당이 합의해 이를 자유한국당에 촉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 원내수석은 "(바른정당) 원내대표만 결정한 모양이다. (대통령과 총리를 다 탄핵하면 너무 걱정스럽다고) 우려하는 목소리들이 있기 때문에 당내 의견을 모아보겠다고 말해 합의문에는 못 넣었다"고 설명했다.

또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바른정당이 이르면 내일까지 황 권한대행의 탄핵에 대한 입장을 표명하기로 했다"며 "3월 국회가 열리면 탄핵을 바로 추진하자고 했는데, 발의는 100석 이상이니 충분한 데 본회의에 상정하는 의사일정 합의를 받아야 해 한국당이 동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관영 국민의당 원내수석도 "황 대행 탄핵 문제는 오늘 바른정당을 제외한 3당은 합의했다"며 "바른정당은 조만간 당내 입장을 조율해서 알려주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야4당은 다음달 2일 열리는 본회의까지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특거법에 대한 직권상정을 강력히 촉구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