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황교안 특검 연장 불승인에 '민주당 책임론' 공방

(사진=뉴시스)

[뉴스포스트=설석용 기자] 황교안 권한대행이 특검 수사기간 연장 거부한 이후 국민의당이 이틀째 '민주당 책임론'을 이어가며 민주당과 공방을 펼치고 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도대체 더불어민주당의 현 시국관은 무엇인지 우리는 규탄하고 국민과 함께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황 권한대행이 특검연장 불승인에 대한 책임을 물었다.

박 대표는 "황 대행의 특검연장 불승인은 대한민국 대통령 권한대행 직무를 포기하고 박근혜-최순실의 권한대행 업무와 변호인 역할을 한 것"이라고 규정하며 "저와 우리 당은 이러한 일을 예상했기 때문에 '선 총리 후 탄핵'을 제안했고 주장했다. 문재인 전 대표와 민주당은 그러나 혁명적 청소를 운운하며 거절했다"고 지적했다.

또 "만약 우리 당의 제안대로 선 총리 후 탄핵을 했다면 이런 사태가 발생할 수 있었겠느냐. 역사교과서 문제 등에 대해 얼마나 많은 개혁이 이뤄졌겠느냐"라며 "이런 문제에 대해 문 전 대표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질타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 유고 그 이상의 국가비상사태가 어디 있느냐"며 "그렇지만 민주당 출신 정세균 국회의장은 4당 원내대표 합의를 요구하고 국가비상사태로 간주할 수 없다며 직권상정을 거부해 오늘의 사태가 가중됐다"고 특검법 개정안 직권상정을 거절했던 정세균 국회의장에게도 책임을 따졌다.

앞서 주승용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가진 긴급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당은 처음에 선(先)총리교체, 후(後)탄핵을 추진하자고 외쳤지만, 민주당은 아무런 전략도 없이 이를 반대했다"며 "이것만 보더라도 민주당은 이번 특검 기간 연장에 대해 겉과 속이 달랐다. 민주당을 규탄한다"고 날을 세웠다.

또 국민의당 대선 경선 레이스를 벌이고 있는 안철수 전 대표 역시 "민주당 지도부와 문 전 대표가 그간 있었던 일들에 대해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본다"며 책임론에 동의했다.

천정배 전 대표도 "우리 국민의당에서는 정당하게도 국무총리부터 바꾸고 탄핵을 진행하자 했는데 민주당과 문재인 대표 측에서 주장을 외면했기 때문에 오늘의 사태가 왔다"며 "그점에 관해서는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JTBC '뉴스룸'에 출연, "야당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탄핵, 박영수 특별검사팀 수사기간 연장에 힘을 모아야 할 때"라며 "그때 선총리 선출은 탄핵을 회피하기 위한 꼼수로 주장된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문 전 대표는 이어 "야당이 그 제안을 받아 총리 인선 절차로 갔거나 누가 총리로 적임자인지 논란이 있었다면 탄핵 열차는 탈선했을 것"이라며 국민의당의 지적을 반박했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도 "그런 주장을 하는 건 사실왜곡"이라며 "국회 추천 총리를 받았다면 대통령 탄핵이 안 됐을 거다. 당시 국회는 새 총리를 선출할 것이냐 대통령을 탄핵할 것이냐 둘 중 하나를 선택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박 대통령이 황교안 국무총리를 문자로 지명 해제하고 김병준 총리후보자를 지명했을 때 전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 대통령의 전제는) '너희 국회가 추천해준 사람으로 하면 되는 거지?' 이것이었다. 이건 큰 딜이었다"라며 "대신 대통령을 탄핵하지 않겠다는 전제였다"며 국민의당이 주장한 민주당 책임론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