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어 당내 경선레이스 돌입...경선 판 확장과 흥행이 최대 관건

(사진=뉴시스=뉴스포스트DB)

[뉴스포스트=설석용 기자] 바른정당이 3일 대선 후보 경선 룰을 확정하고 대선 예비후보 신청접수를 시작해 본격적인 대선 정국에 돌입했다.

대선출마를 선언한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 지사는 경선 룰을 놓고 날 선 신경전을 벌여오다가 당 경선관리위원회의 조정안을 받아들인 것이다. 바른정당은 이번 대선 경선에서 '국민정책평가단 40%, 당원선거인단 30%, 일반 국민 여론조사 30%' 안을 최종 룰로 확정했고, 오는 24일 대선 후보 선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예비후보 신청접수의 마감일은 아직 정하지 않았다.

앞서 올 초 퇴임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바른정당으로 거취를 결정할 거란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한때 정치권 최고의 관심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반 전 총장의 대선 불출마 선언으로 바른정당은 갈 길을 잃은 듯한 모습이 한동안 이어졌다. 이후 황교안 권한대행의 지지율이 급부상하며 자유한국당이 덩달아 회복세로 접어들어 바른정당은 난감한 상황에 봉착했다.

바른정당 소속으로 대선을 준비하고 있는 후보는 아직까지 유 의원과 남 지사 둘 뿐이다. 대선 출마자들 간 지지율은 현저히 뒤쳐진 이 두 후보는 경선 과정에서 '흥행성공'이라는 큰 과제를 안고 있다.

상대적으로 지지율이 높게 나오는 유 의원 캠프는 예비후보 등록을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입장인 반면, 남 지사는 최대한 일찍 예비후보 등록을 마칠 계획이다.

바른정당은 경선 판 확장과 흥행성공을 위해 김무성 의원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등판도 신중하게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최근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전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와 정의화 전 국회의장 등 3자 회동을 통해 제3세력화에 시동을 걸고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 바 있다.

또 국민의당 합류가 점쳐졌던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바른정당으로 방향을 틀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어 이들의 경선 과정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민주당을 제외한 나머지 정당에서는 경선 절차에 난항을 겪고 있어 바른정당이 상대적으로 빠르게 안정적인 대선정국을 펼치고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한편, 일찌감치 당내 경선 레이스를 시작한 민주당은 후보들 토론 등을 통한 인기몰이로 여전히 독주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국민의당은 안철수 전 대표와 손학규 전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 등의 의견대립으로 인해 오는 5일 최종적으로 경선 룰을 확정하겠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탄핵국면과 더불어 유력한 대선 후보로 떠오르고 있는 황 권한대행과 홍준표 경남지사가 출마 결심을 하기 전으로 경선 룰 논의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