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뉴스포스트=박은미 기자] 삼성그룹이 오늘(22일) 창립 79년을 맞았지만 별도의 행사 없이 조용히 보낸다. 이건희 회장이 와병 중인데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 기소된 만큼 자축 행사를 열 수 있는 상황도 아니다.

삼성그룹은 그룹 컨트롤타원인 미래전략실이 해체되고 각자 자율경영 체제로 전환됨에 따라 앞으로 창립 행사도 각사별로 챙길 예정이다.

삼성의 시초인 삼성상회는 1938년 3월 1일에 설립됐다. 그러나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1988년 3월 취임 3개월 만에 제2창업을 선언하면서 창립기념일도 3월 22일로 바꿨다.

삼성전자·물산 등에 따르면 삼성그룹 창립 79주년 기념일인 22일 삼성 전 계열사 모두 별도의 행사를 갖지 평일 근무 체제를 유지한다. 계열사 자율·독립 경영을 선언한 만큼 더이상 그룹 창립 기념일은 따로 챙기지 않는다.

다만 삼성물산만 창립일을 자사 기념일로 삼기로 했다. 따로 기념 행사 등을 마련하지는 않는다.

이전에는 사내 방송으로 그룹 창립의미를 되돌아보는 행사를 진행했었지만 이건희 회장 와병 후에는 없어졌다.

지난달 28일 그룹의 컨트롤타워인 미래전략실이 해체되면서 그룹도 사실상 해체된 상황이니 창립행사는 더 어렵게 됐다는 게 삼성 관계자의 설명이다.

특히 예년만 해도 임직원 시상식 등의 일부 행사를 치렀지만 올해 모든 행사가 취소된 것은 이 부회장의 구속 수감이 적잖은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는 게 재계의 중론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