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경배 국장] 대한민국 제 19대 대통령으로 국민은 압도적인 표차로 문재인 후보를 선출했다. 문 후보는 자유한국당 홍준표후보보다 무려 557만 표가 더 많은 1342만3800표를 얻었다. 이같은 표차는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과 이명박·박근혜 보수 정권 9년에 대한 국민적 심판의 의미를 내포한다.

‘준비된 대통령’을 표방한 문재인 대통령은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에 이낙연 전남지사를, 비서실장에 임종석 전의원을, 국가정보원장후보자에 서훈 전 국정원 3차장을 지명하는 등 발 빠르게 국정장악에 나섰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앞길은 험난하기만 하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정에서 최고조로 달한 이념논쟁을 불식시켜야 하며 빈부격차 해소와 서민경제 활성화란 경제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이와 함께 북한 핵개발과 사드배치문제도 여전히 난제로 남아있다.

세월호와 국정교과서, 지난 정권의 남은 유산인 4대강 문제도 풀어야할 숙제이다. 대외적으로도 사드를 둘러싼 대중갈등, 위안부와 역사문제로 갈등의 골이 깊어진 일본과의 관계도 개선해야 한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자국우선주의에 대한 대처도 필요하다.

문재인 대통령은 우선 비선 실세 국정 농단 의혹으로 파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을 둘러싼 한국 사회의 갈등을 봉합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이미 진보와 보수, 세대 간 갈등은 극에 달했다. 이번 대선 투표결과가 이를 증명한다.

아울러 문 대통령이 정권교체 일성으로 내세웠던 적폐청산에 적극 나서야 한다. 국정 농단 사태를 둘러싼 실체를 밝히고 의혹을 불식시켜야 한다. 적폐청산에는 우리사회에 구조적으로 존재하는 부조리도 포함된다.

재벌과 정권의 공모, 대학 입시 비리 등 이른바 ‘흙수저’라 불리는 보통 국민들의 박탈감을 깊게 한 경제, 교육, 사회 전 분야에 대한 과감한 개혁이 진행되어야 한다. 자신을 찍지 않은 보수 성향 유권자들도 포옹할 수 있는 정치력과 그들도 수긍할 수 있는 정책을 펼쳐야 한다.

북핵 문제로 야기된 안보문제에 대해서도 일부의 우려를 불식시켜야 한다. 자국 우선주의의 기치를 내세운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관계 설정, 사드 배치를 둘러싼 중국의 반발 등도 헤쳐 나가야할 난제이다.

이밖에도 세월호 침몰사고, 국정교과서 문제 등 문제인 대통령 앞에 수많은 난제들이 놓여있다. 이번 대통령 선거결과와 지난 촛불시위에서 나타난 것처럼 대한민국 대다수 국민들은 새로운 대한민국호를 염원하고 있다.

과거와의 결별이 아닌, 부조리한 사회 구조와의 결별, 그리고 그 결별을 통한 새로운 대한민국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한 국민의 희망을 합의를 통해 합리적인 해결책을 찾기를 기대해 본다.

상처 입은 국민의 마음을 어루만지고 그들에게 희망을 주고 나아갈 미래를 제시하는 것이 바로 국가지도자가 할 일이다. 새로운 시대가 도래 할 것을 기원하면서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