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지도부 구성 앞두고 각 당 고민·내홍 거듭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우택 당대표 권한대행은 비상대책위원회의를 소집하고 자유한국당의 새로운 당대표 및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제2차 전당대회를 7월 3일에 개최하기로 의결했다고 발표했다.(사진=자유한국당 제공)

[뉴스포스트=최병춘 기자] 야권이 대선 이후 내부 수습 등 전열 정비가 한창인 가운데 22일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새 지도부 선출 일정을 확정했다. 당분간 비대위 체제를 꾸리기로한 국민의당은 난항이 계속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7월3일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정우택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대위를 열고 “국무위원 인사청문회 등 문재인 정부 출범 작업이 어느 정도 마무리되는 시점이고 또 7월 중순 이후로 늦어지면 여름휴가 및 무더위가 시작된다는 점 등을 고려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정 원내대표는 “대선 이후 당의 정비와 새 출발을 위해서는 가급적 빠른 시일 안에 전대를 개최해 당을 정상 체제화하는 게 당연하지만 실무적인 준비와 전대 선거 운동 기간 등을 감안할 때 최대한 시간을 앞당겨도 7월 초 이전은 어렵다는 게 당 사무처 검토 결과”라고 설명했다.

전당대회 일정이 확정되면서 당 내부 당권 싸움도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당권 도전이 관측됐던 정 원내대표가 “차기 전당대회 지도부에 출마하기 않기로 결정했다”며 불출마를 선언했지만 당권 도전이 유력한 홍준표 전 경남지사와 홍문종 의원 등 이른바 친박계 의원들과의 신경전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에 머물고 있는 홍 전 지사는 이날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웰빙정당으로 치열한 사명의식도 없었고 투철한 이념도 없었”며 “그동안 자유한국당은 계파에만 충실하면 공천을 받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었고 또 국회의원을 하는데도 무리가 없었다”고 당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바른정당도 새 지도부 선출 일정을 확정지었다. 한국당보다 일주일가량 앞선 6월 26일 비대위 구성을 하지 않고 곧바로 새 지도부를 선출하는 전당대회를 열기로 했다.

김세연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 전체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비대위 구성 사유가 당헌당규에 있는데 지금은 비상사유로 보기 어렵다”며 “비대위를 다시 해야 할 뚜렷한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한국당으로의 흡수론, 국민의당의 연대론 등 외부 원심력 영향권에 놓여있는 바른정당은 새 지도부 구성을 통해 구심력을 회복해야하는 상황이다. 이에 전당대회까지 외부 출혈을 최소화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더 나아가 내홍에 휩사인 자유한국당을 향해 입당을 촉구하는 등 적극적인 구애 행보도 보였다.

김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전체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이 제대로 된 보수라고 할 수 있느냐. 자유한국당은 결국 생존할 수 없음을 잘 알고 있지 않느냐”며 “답은 나와 있다. 더 이상 한국당에 머물러 괴로운 심정으로 시간을 보낼 필요가 없다”며 회유의 메시지를 보내기도 했다.

대선 패배 이후 지도부 공백기가 계속되고 있는 국민의당은 전열을 새로 가다듬을 비대위 구성에 애를 먹고 있다. 최근 여론조사 정당 지지율도 하락세를 이어가는 위기 국면을 돌파해야하는 시점이지만 비대위원장 구성 등에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국민의당은 당초 이날 의원총회를 열고 비대위원장 인선 윤곽을 내기로 했지만, 2시간 이상 이어진 의총 끝에도 결론을 내지 못했다. 국민의당은 오후 추가의총을 통해 재차 의견을 좁혀볼 방침이다.

최명길 원내대변인은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어떤 성격의 비대위여야 하느냐에서 의원들의 의견이 상당히 갈렸다”며 “상당 기간 지속되는 비대위를 띄우고 당의 혁신과 외연확장, 통합 이런 것을 동시에 논의해야 한다는 의견과 관리형 비대위원장을 선임하고 조기에 전당대회를 열어 당 체제를 정비해야 한다는 의견 두 개로 대립됐다”고 했다.

특히 당초 동교동계 당 원로들이 비대위원장으로 정대철 상임고문을 추대키로 했지만 결론이 나지 않고 있다. 최 대변인은 “정 고문의 공동비대위원장 선임 문제도 보고가 있었고 논의가 있었지만 결론을 내리지 않았고,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으로 추천할지에 대해 좀 더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