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포스트DB

[뉴스포스트=최병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가족식사와 개인비품 비용을 사비로 결제토록하는 등 청와대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를 목적에 맞게 최대한 아껴 사용하고 절감된 재원은 정부가 청년일자리 창출과 소외계층 지원 예산에 사용토록 지시했다.

이정도 청와대 총무비서관은 25일 오전 춘추관 브리핑에서 “국민의 세금인 예산으로 비용을 지급할 수 있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경우를 명확히 구분하겠다는 대통령의 의지”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를 위해 대통령 관저에는 ‘가족식사 대장’을 비치, 공식일정으로 제공되는 식사 외에 모든 식사는 조찬·중식·만찬·간식 등으로 구분해 비용을 추정해서 기록하면 1달치 비용을 대통령 급여에서 공제하고 지급키로했다.

문 대통령은 또 대통령비서실에 올해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 잔액 127억원 중 42%(53억원)를 절감해 청년일자리 창출과 소외계층 지원 예산에 쓸 것을 지시했다.

또한 청와대는 내년도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 예산을 올해보다 31% 축소(50억원)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오는 31일 기재부에 요구하는 대통령비서실 및 국가안보실 소관의 2018년 전체 예산은 전년 대비 3.9% 축소된다. 다만 안보실 기능 강화에 따라 ‘국가안보 및 위기관리’ 사업은 올해 대비 5.1% 증액을 요구했다.

이 비서관은 “대통령비서실의 특수활동비와 특수경비는 업무추진비 수준으로 투명성을 끌어올릴 것”이라며 “기밀이 필요해 공개가 곤란한 것을 제외하고는 공개할 수 있는 수준까지 투명하게 집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