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소비자원 제공)

[뉴스포스트=우승민 기자] 해외 구매가 증가하면서 소비자 불만이 급증하고 있다. 특히 항공서비스 및 숙박 관련 불만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급증해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이 해외 온라인 쇼핑몰 관련 소비자불만을 분석한 결과, 2017년 상반기 총 5721건이 접수돼 전년동기(3909건) 대비 46.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9일 밝혔다.

구매유형별로 살펴보면, ‘구매대행’이 전년 동기 대비 17.1% 증가한데 비해 ‘직접구매’는 114.4% 증가해 직접구매의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의류‧신발’이 34.2%(1825건)로 가장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어 ▲항공권‧항공서비스(657건)가 12.3% ▲숙박(560건)이 10.5%로 그 뒤를 이었다.

특히 항공서비스 및 숙박 관련 불만은 전년 대비 2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소비자불만이 50건 이상인 사업자는 총 5개 달했다. 숙박예약사이트 아고다(싱가포르)와 에어비앤비(미국), 부킹닷컴(네덜란드) 등과 에어아시아(말레이시아)와 고투게이트(스웨덴) 등 항공 관련 사이트에 대한 불만도 집중됐다.

이에 따라 소비자원 관계자는 “해외숙박 및 항공권 예약 사이트의 경우 지속적으로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돼 소비자 주의를 요한다”고 전했다.

한국소비자원은 해외구매 관련 소비자피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일본 국민생활센터, 싱가포르 소비자협회 등 주요국 유관기관과 MOU를 체결하고 피해 다발 사업자와 컨택 포인트를 확보하는 등 다각적인 국제거래 피해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한국소비자원은 해외구매를 하기 전, 국제거래소비자포털에 게시된 ‘해외직구 이용자 가이드라인’과 ‘해외직구 피해예방 체크포인트’ 등 다양한 해외구매 관련 정보를 참고하고, 취소‧환불이 쉽지 않은 온라인 해외구매 시 거래조건을 사전에 꼼꼼히 확인하기를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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