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 신현지 기자] 하나금융그룹 인사담당 최고 책임자를 역임한 임영호 前 하나금융지주 부사장이 창립 때부터 2010년에 이르는 기간 동안 그가 직접 겪었던 하나은행 사람들의 생각하는 방식, 기업문화, 정신적 가치 등을 이야기 형식으로 책으로 엮었다.

저자는 하나은행은 창립 이후 지금까지 한 번도 적자를 기록하지 않았고 배당을 거른 적이 없는 국내 유일의 금융기관이라며 1991년 22번째의 후발은행으로 출발해 20년 만에 국내 선두를 다투는 대형은행으로 성장한 힘이 어디서 나왔는지를 독자들을 향해 묻는다.

이어 저자는 직장생활의 대부분을 인사전략, 인재육성, 대내외 홍보, 기업문화, 사회공헌 분야에서 일해 온 저자의 현장중심의 사례와 대화를 통해 느껴볼 수 있다고 말한다.

또 저자는 "은행은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사회가 요구하는 가치를 충실히 수행할 수 있어야만 그 존재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며 "쓸데없는 형식과 절차에 얽매이지 말고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향해 바로 나아가라"고 조언한다.

더불어 그는 "고객은 상하관계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이웃의 귀한 손님이고 삶의 동반자라고 생각하고 손님들이 보다 나은 삶을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야 한다"며 "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자신의 실력을 키우고 자주적인 삶을 살아가라"고 강조한다.

특히 저자는 기업이 100년 기업으로 지속발전하기 위해서는 경영의 투명성과 독립성, 끊임없는 업에 대한 고민, 불필요한 형식을 배제하고 실질적인 목표를 추구하는 실사구시의 정신, 현장중시와 실천우선 방식 끈질긴 집요함 등이 필요함을 이 책을 통해 전해준다.

 

■일은 삶이다

임영호 저자| 행복우물|360쪽|14,500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