떨고 있는 프랜차이즈 업계

올 하반기 유통업계 화두 ‘프랜차이즈 업체 갑질’

미스터피자·피자에땅·피자헛 등 국감 출석 유력

‘치즈통행세’ 등 갑질 논란으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정우현 전 MP(미스터피자)그룹 회장. (사진=뉴시스 제공)

[뉴스포스트=선초롱 기자] 올해 국정감사를 앞두고 프랜차이즈 업계가 잔뜩 긴장한 상태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각종 갑질과 횡포가 고질적인 문제로 드러나면서, 프랜차이즈 오너들이 줄줄이 국정감사 증인으로 소환될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특히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일부 프랜차이즈 오너들에게 증인 채택을 예고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올해 국감의 뜨거운 감자는 프랜차이즈 업계가 될 전망이다.

최근 여·야 4당 원내대표는 올해 정기국회 국정감사 일정을 10월 12일부터 31일까지 진행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국감에 출석할 증인과 참고인 등의 명단은 이달 중순쯤 정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감 일정이 나오면서 프랜차이즈 업계는 초비상 상태다. 올해 하반기 유통업계의 가장 큰 이슈가 프랜차이즈 업체의 ‘갑질’이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그동안 갑질 논란을 일으킨 프랜차이즈 업체를 중심으로 국정감사 증인출석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출석명단에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업체는 그동안 논란을 빚은 미스터피자, 피자에땅, 피자헛 등이 거론되고 있는 중이다.

특히 앞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취임 직후 치킨업체들을 대상으로 가격인상과 가맹점 불공정거래 여부를 조사한 뒤, 이어 주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들의 거래 관행을 면밀히 조사하고 있는 중이다. 피자업체와 굽네치킨, BHC 등이 이미 거래관행과 관련된 조사를 받았고 다른 일부 기업도 공정위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탓에 업계에서는 공정거래위원회를 관장하는 정무위원회를 중심으로 소환요구가 가장 많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 함께 환경노동위원회와 농림축산식품수산해양위원회 등 다른 상임위원회에서도 프랜차이즈 업계의 출석을 요구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국감 증인·참고인 출석 후보는?

가장 먼저 거론되는 곳은 ‘미스터피자’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언급되는 단골후보인 미스터피자는, 가맹점에 치즈를 공급하는 과정에서 오너 일가 등이 소유한 중간납품업체를 끼워 넣어 이른바 ‘치즈 통행세’를 받아 논란이 됐다.

또 탈퇴한 가맹점 인근에 직영점을 내고 피자와 돈가스 등을 헐값에 판매하는 등 가맹점주들에게 ‘보복영업’을 한 혐의도 받고 있다. 이같은 혐의로 미스터피자 창업주인 정우현 전 MP그룹 회장이 구속기소 됐다.

‘피자에땅’ 역시 현재 가맹점주들을 상대로 갑질 논란이 불거져 검찰 조사를 받고 있다. 피자에땅은 가맹점주들에게 광고비 부담을 떠넘기고 물품구입을 강요한 후 집단적으로 문제를 제기하는 가맹점주협의회 회장과 부회장 등 가맹점주 ‘블랙리스트’를 작성해 가맹계약을 해지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특히 피자에땅은 지난 2015∼2016년 가맹점주협의회 모임을 따라다니며 사찰을 하고 모임에 참석한 가맹점주들의 사진을 무단 촬영하는가 하면 점포명과 이름 등 개인정보를 수집해 블랙리스트를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자에땅은 2013년 광고비와 판촉비를 전혀 부담하지 않았고, 광고비를 징수한 후 매년 2개월 정도만 한시적으로 광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검찰은 피자에땅을 운영하는 ‘에땅’을 미스터피자 창업주 정우현 MP그룹 회장을 수사한 공정거래조세조사부에 배당한 상태다.

‘신선설농탕’ 역시 증인 출석 명단에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신선설농탕은 가맹점들을 직영점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매장 매도를 거부하는 가맹점들에 대해 ‘보복출점’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전 가맹점주들은 공정거래위원회에 진정을 넣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신선설농탕은 가맹점들에게 본사 대표의 부인이 운영하는 데코레이션 대여전문 업체와 계약을 맺고, 매장내 조화 작품을 교체해주는 대가로 매달 수십만원을 부담하게 하는 등 강매 논란도 불거져 나왔다.

피자헛도 국감 출석이 기정사실화 되고 있는 중이다. 피자헛의 경우 2003년부터 가맹계약서에 없는 어드민피(Administration Fee·구매·마케팅·영업 지원 명목으로 받는 가맹금) 명목으로 가맹점주들로부터 매출액의 0.8%, 연간 20~30억원을 일방적으로 징수하다 2015년 5월 점주들로부터 반환 소송을 당했다.

서울고법은 피자헛이 가맹점주들에게 계약서상 근거 없이 부과한 ‘어드민피’를 돌려줘야한다는 기존 판결을 유지하면서도, 어드민피를 내기로 합의서를 작성한 가맹점주들은 돈을 반환받을 수 없다며 1심 판결을 일부 뒤집었다.

 

업계 “국감 출석, 큰 부담”

올해 하반기 화두로 떠오른 프랜차이즈 업계의 ‘갑질’ 논란에 국감 출석이 기정사실화되는 분위기가 형성되자, 관련 업체들은 큰 부담을 느끼고 있다.

특히 갑질 논란의 당사자들이 국감에 소환될 경우 관련 의혹들이 다시 거론되는 것이 가장 부담으로 다가올 것으로 보인다.

이런 탓에 올해 갑질 논란의 주인공이었던 업체들은 물론 다른 프랜차이즈 업체들 역시 몸을 사리는 분위기다.

관련 업계 관계자는 “이번 국감 역시 하반기 화두인 ‘갑질’ 문제에 국민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어, 논란을 야기한 몇몇 프랜차이즈 업체는 오너가 직접 출석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업계 전반적으로 조용히 자중하자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