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농단 방조 혐의로 기소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지난 1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16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뉴스포스트=이인우 기자] 검찰의 구속 시도를 두 차례 빠져나간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다시 궁지에 몰리고 있다.

검찰은 지난 17일 우 전 수석의 오른팔로 알려진 추명호 전 국가정보원 국장을 긴급체포하면서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을 끼고 벌인 불법사찰과 정치공작을 파헤치고 있다.

검찰은 또 18일 추 전 국장과 신승균 전 국익전략실장, 유모 전 심리전단장 등 국장급 간부 3명에 대해 국정원법상 정치관여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에 따르면 추 전 국장과 신 전 실장, 유 단장 등은 지난 정권에서 연예인 블랙리스트, 야권 정치인 비판 등 직원남용과 정치관여를 벌여 왔다.

특히 추 전 실장은 지난 2016년 7월 우 전 민정수석의 처가 부동산 매각 관련 의혹이 알려지면서 이석수 전 청와대 특별감찰관이 감찰을 시작하자 이 감찰관 관련 첩보를 수집해 우 전 수석에게 2차례 보고한 것으로 드러났다.

추 전 국장이 우 전 수석과 문고리 삼인방인 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에게 직보한다는 의혹이 입증된 것이다.

이밖에 최순실·미르재단 등 관련 첩보 총 170건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정윤회는 깃털이며 진짜 실세는 최순실' 등의 첩보가 올라왔지만 추 전 국장은 이를 묵살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첩보를 수집한 직원들을 오히려 지방으로 전출시킨 것으로 드러났다.

신 전 실장은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전후로 소속 직원들에게 2012년 총선과 대선에서 당시 여권 승리를 위한 대책을 수립하게 하고 관련 여론조사 비용을 국정원 예산으로 사용했다는 횡령한 혐의도 받고 있다.

지난 7일 구속기소된 민병주 전 심리전단장의 전임자인 유 전 단장은 사이버 정치글 게시 활동과 보수단체를 동원한 관제시위, 시국광고 등의 오프라인 활동을 전개해 정치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정가와 법조계는 추 전 국장 등에 대한 구속 수사의 칼끝이 다시 우 전 민정수석에게 향할지 주시하고 있다. 국정원 개혁위는 앞서 추 전 국장이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 등을 사찰하고, 국정농단 첩보를 묵살한 정황과 관련. 수사의뢰를 권고했다.

특히 검찰은 추 전 국장 등이 벌인 국정농단에 우 전 민정수석이 어떻게 관여했는지를 밝혀낼 것으로 보인다. 우 전 민정수석과의 추 전 국장의 밀착 관계가 밝혀질 경우 재수사와 추가기소를 피하기 어렵게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