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우승민 기자] 지난해 3월 인양된 세월호 선체가 바로 세워진다.

세월호 선조위는 27일 전남 목포신항만에서 제11차 전원위원회를 열고 세월호 선체 직립 안건을 심의한 결과 선체를 직립하기로 의결했다.

이번 안건은 6명의 선조위원 중 5명이 찬성했다. 심의에는 선조위원 8명 중 6명이 참석했다.

(사진=뉴시스)

위원들은 기관 구역에 대한 정밀 조사, 조사관들의 안전 확보, 미수습자 5명에 대한 수색을 위해 선체 직립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목포신항만에 전도된 채 거치된 세월호는 좌현이 바닥에 닿아 있어 기관실로 접근 자체가 어려운 상황이다.

90도 가량 누워 있기 때문에 워킹타워와 비계를 설치하더라도 기관실 22m 중 3~5m 가량만 확인이 가능한데다 조사관들의 안전도 확보되지 않는다.

침몰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선체를 바로 세운 뒤 남은 펄을 제거하고 정밀 조사가 필요하다고 선조위는 설명했다.

선조위는 이달 말부터 기획재정부·해양수산부와 협의, 직립에 필요한 예산(예비비)과 방법을 논의할 계획이다.

선체 직립에는 68억원 상당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되며, 신항만 옆 해상에서 크레인을 동원해 세운 뒤 다시 육지로 옮기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선조위는 선체 직립을 마치는대로 타기실, 엔진룸, 스테빌라이져 등지에 결함이 있는지 조사한다.

또 외부 충돌설이 제기된 만큼 좌현의 외판 상태를 살피고, 침몰 당시 평형수 배출 관계를 확인할 예정이다.

기관실 밑바닥에 있는 탱크에서 평형수가 배출되려면 밸브를 열어야 한다. 이에 침몰할 당시 밸브 조작 상태를 살펴보겠다는 설명이다.

김창준 선조위원장은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선체를 세우기로 의결했다"면서 "선체 훼손이 없도록 직립 방법을 준비한 뒤 침몰 원인을 밝히기 위해 다각도로 조사를 벌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