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정의당은 국정원 특활비 상납 의혹에 휩싸인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의 ‘할복 자살’ 방지를 위해 검찰이 최 의원의 신병을 확보할 것을 촉구했다. 앞서 최 의원은 “(의혹이) 사실이라면 동대구역 앞에서 할복 자살하겠다”고 전면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뉴시스)

17일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혹시 만에 하나 있을지 모르는 할복자살을 방지하기 위해 최 의원이 엄중한 법의 처벌을 받을 수 있도록 신병을 확보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대변인은 “최 의원이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을 맡고 있던 당시는 ‘국정원 댓글 사건’으로 야당의 특활비 축소 요구가 거센 상황이었다”며 “국정원이 예산 편의를 위해 최 의원에게 특활비를 대가성 뇌물로 건넸을 가능성이 높은 만큼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친박’ 핵심인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정권에서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맡으며 국정원으로부터 특활비를 상납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사정당국에 따르면, 검찰은 이헌수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으로부터 “최 의원에게 (청와대와는) 별도로 특수활동비 1억원을 줬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인 전달 시점과 자금출처도 나왔다. 17일 뉴시스는 이병기 전 국정원장이 최 의원에게 특활비 1억원을 건넸다는 자수서 형식 문건을 제출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전 원장은 자수서에 특활비 전달 시기를 ‘2014년 10월쯤’으로, 출처는 국정원 특활비 중 ‘특수공작사업비’로 밝혔다.

그러나 최 의원은 “사실 무근”이라며 결백을 주장하고 있다.

한편, 신동욱 공화당 총재는 최 의원의 ‘할복 자살’ 발언에 “친박 최경환 ‘국정원 특활비’ 사실이면 할복, 입이 보살 꼴이고 이정현 장 지진다 데자뷔 꼴”이라며 “할복 자살은 자기 결백이라 읽고 국민 겁박이라 쓰는 꼴이고 방귀 뀐 X이 성내는 꼴이다”고 비꼬았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