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자금 허위제보 의혹에 휩싸인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이 논란이 된 양도성 예금증서(CD)를 당시 주성영 한나라당(현 자유한국당) 의원에 건넸다고 시인했다.

(사진=뉴시스)

13일 박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이같이 말했다. 박 최고위원은 “2003년 현대 비자금 사건을 내사·수사하고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계속 그런 CD나 수표들이 입수돼 있었다”며 “그런 자료 중 그 자료가 수십 장 있었기 때문에, 그 자료 중에 아마 여러 장을 (주성영 전 의원에게) 제가 드린 기억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다만 박 최고위원은 비자금 관련 정보가 김 전 대통령의 것이 아닌 ‘DJ 측근들’의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최고위원은 “(주 전 의원에게) DJ 비자금이라고 얘기한 적이 없다. 아마 그 측근들이 받았던 비자금이라 많은 분들이 표현상 그렇게 이해했을 것이다”고 폭로했다.

앞서 박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에서 ‘현대 비자금 사건’ 관련 압수금액 121억원이 주인을 찾지 못하고 지난 2013년 국고로 환수된 점을 짚었다. 그는 “왜 국고에 환수됐겠나. 이 돈이 깨끗한 돈이고 정말 국민이 원하는 깨끗한 돈이었다면 국고에 환수됐겠나. 받은 사람들이 왜 안 찾아갔겠나. 그 돈을 받아서 찾아가지 않은 사람들이 지금 살아있다”고 강조했다.

박 최고위원의 이같은 발언은 사실상 DJ 최측근이었던 박지원 전 국민의당 대표를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현대 비자금 사건은 2003년 노무현 정부 당시 대북 송금과 관련해 특검 조사 과정에서 시작됐다. 당시 정몽헌 전 현대그룹 회장은 검찰 수사를 받다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으며 박지원 전 대표는 현대로부터 150억원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아 기소됐다. 하지만 박 전 대표는 2006년 대법원에서 최종 무죄 선고를 받았다.

박 최고위원은 비자금 관련 정보를 왜 ‘DJ 측근’의 것으로 판단했냐는 질문에 “당시 그렇게 저희가 내사하고 수사하고, 제가 들은 바도 있고 고 정몽헌 전 현대그룹 회장에게도 직접 들은 얘기가 있다”고 답했다. 그는 “제 정보다. 왜 자신감을 가졌느냐면 이유가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왜 국고로 환수됐겠나. 검찰청에서 ‘이 돈의 주인은 찾아가라’라고 공시했다. 그런데 (돈의 주인들이) 안 찾아갔다. 왜 안 찾아갔겠나. 그 돈이 뇌물이니 안 찾아갔겠지”라고 말했다.

박 최고위원은 오는 15일 당무위원회에서 주 전 의원과의 통화 녹취를 공개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대검 정보기획관실에서 근무하다 퇴직한 박 최고위원은 정보관 시절 국내 최고의 정보통으로 알려져있다. 이에 ‘빅마우스’인 박 최고위원에서 추가 폭로가 나올지 주목된다.

한편, 박 최고위원은 DJ 비자금 허위제보 대가로 한나라당 공천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 “당시 한나라당 공천심사위원회에 있었던 분들이 다 쟁쟁한 분들”이라며 “그 분들이 공천심사를 했으면 그런 것 갖고 공천을 받았는지 알 것 아닌가. 공천할 때 저하고 용인인가 두 군데만 경기도당에서 공천심사가 이뤄지지 않아서 중앙당 공천심사위원회까지 올라와 다수결로 결정한 것으로 안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