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홍여정 기자] 농협이 미래형 스마트매장을 선보이고 인공지능(AI) 기반 농사도우미 챗봇 도입을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아울러 올해 11월 빅데이터를 활용한 통합멤버십 시스템도 구축하기로 했다.

(사진=농협중앙회 제공)
(사진=농협중앙회 제공)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 농식품부 기자실에서 취임 2주년을 맞아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김 회장은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신기술과 연계한 사업화 방안 모색에 나서겠다"며 “미래형 스마트매장 도입, AI 기반 농사도우미 챗봇, 블록체인 고객 인증시스템 도입 등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5천300억원 증가한 2조5천52억원의 소득기여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농협은 농업 관련 사업 추진을 통해 농가당 185만원씩 총 1조9천743억원의 소득 기여 성과를 낸 것으로 자체 추산했다.

김 회장은 “오는 2020년까지 농가소득 5천만원을 달성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농업인이 제 값 받는 농산물 유통체계를 구축하고 소비자가 안심함고 소비할 수 있는 먹거리 공급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농업관측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안정적 농산물 수급체계 확립과 축산물 수급환경 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시스템 구축, 농식품 연구·개발 기능 강화를 추진한다고 농협측은 설명했다.

또한 유통단계별 농식품 안전종합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농가 확대 추진,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LS) 전면 시행 대응을 위한 교육 및 홍보한다.

이와 함께 100평 이상 농축협 판매장 식품안전관리인증(해썹·HACCP) 인증확대 등도 추진하며 계란 유통구조 개선을 위한 권역별 계란 집하장(GP센터)을 2020년까지 10개소 확대 건립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김 회장은 "농업가치를 헌법에 반영하기 위해 범국민 공감대를 확산하겠다"며 "무허가축사 적법화 지원단 지속 운영을 통한 축산농가 생산기반 안정화와 쌀값 상승세 지속 유지 등 현안 해결에도 농협의 역량을 결집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어 “그동안 일궈 온 성과를 바탕으로 농업·농촌의 현안을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라며 “농업·농촌의 소중한 가치를 알리고 농가소득 5000만원 달성과 농업인의 행복한 국민의 농협을 만들기 위해 환부작신(煥腐作新)의 각오로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