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푸드, ‘근로시간 단축’ 강요있었나…국민청원글 등장

[뉴스포스트=홍여정 기자] 지난달 9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권력자의 횡포’라는 제목으로 청원글이 올라왔다. 신세계그룹 계열사인 신세계푸드가 올해부터 시행된 ‘주 35시간 근무제’ 방침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회사차원에서 직원들에게 강요가 있었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 갈무리)
(사진=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 갈무리)

자신을 ‘신세계푸드’에 10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 근무자라고 밝힌 이 청원인은 “최저임금이 인상됨을 빌미로 회사에서는 국가에서 허용하는 42시간의 특근시간도 무시한 채 연장근무와 특근을 이유없이 통제하고 있다”며 “연 5회 실시되는 연중휴가는 쉬지 못하면 사라지고, 연차는 근무여건과 관계없이 강제 시행을 지시받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법정휴일을 반차나 대휴를 강요하고 사용하지 못한 휴무는 사용하지 못하면 이월시킬 것을 강요받는다”며 “직업이 서비스직이라 다른사람이 휴일을 보낼 때 회사와 가족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는데 그런 사람들에 대한 처우가 과연 이런 것인지 의문스럽다”고 덧붙였다.

그는 “매일 출근해서 화장실도 마음 편히 못가고, 힘들어도 과도한 업무량 때문에 쉬지도 못한다. 업무시간 내 처리하지 못하면 무료봉사로 업무시간외에 처리할 수 밖에 없다”며 “회사마다 내건 ‘work&life’를 실현하기 위해서 더 많은 근무인력이 보장되어야 하고, 근무자는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받는게 당연한거 아니냐”라고 반문했다.

현재 청원글은 2746명의 동의를 얻었으며 지난 3월 11일 마감됐다.

이와 관련해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뉴스포스트>와의 통화에서 “해당 청원글이 올라오는 시기는 워라벨 관련해서 근무단축 시행을 추진하던 시점”이라며 “초과 근무나 연장 근무를 지양하는 과장에서 생산성을 높이다보니 일부 사업장에서 발생했던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 당시 근무시간 단축의 취지가 전파될 수 있도록 직원들에게 설명회를 가졌고 현재도 진행 중이다”라며 “현재 셧다운 제도 및 회의시간을 줄이는 등의 필요없는 시간 단축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있고 추후 인력 충원도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