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박은미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지배구조 재편을 통해 그룹 내 순환출자고리를 해소하는 정공법을 택했다.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 등 대주주와 그룹사 간 지분 매입·매각을 통해 기존 순환출자 고리를 모두 끊는 것이 이번 개편안의 핵심이다. 이를 위해 주식을 사고파는 과정에서 정 회장과 정 부회장이 납부할 세금만 무려 1조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기아자동차 본사 전경 (사진=뉴스포스트DB)
현대·기아자동차 본사 전경 (사진=뉴스포스트DB)

 

현대차그룹은 현대모비스·현대글로비스 분할합병, 지배구조 개편 차원의 그룹사와 대주주간 지분 매입·매각을 통한 순환출자 완전 해소를 추진, 미래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배구조를 개선한다고 28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모비스는 이날 이사회를 열고 '투자 및 핵심부품 사업 부문'과 '모듈 및 AS부품 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한 후 '모듈 및 AS부품 사업 부문'을 현대글로비스와 합병하는 안건을 결의했다. 현대글로비스도 이날 현대모비스에서 분할된 '모듈 및 AS부품 사업 부문'과의 합병을 의결했다.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분할합병 비율은 0.61 대 1이다. 현대모비스 주주는 주식 1주당 현대글로비스 신주 0.61주를 배정 받게 된다. 현대모비스 주식의 경우 분할비율만큼 주식 숫자는 줄어들지만 지분율 자체에는 변화가 없다.

분할합병 이후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등 미래 자동차 핵심 기술 분야에 대한 경쟁력 강화에 주력할 방침이다.

기존 분산돼 운영되던 물류, 운송 네트워크 통합에 따른 비용 절감 효율성 제고 등의 효과 및 튜닝 및 AS부품, 중고차, 탁송 등 후방 사업을 일원화해 고객 통합 지원 사업도 보다 다각적으로 수행할 방침이다. 또한 '모빌리티 서비스' 등 미래 자동차 분야에서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전기도 마련했다. 

양사는 오는 5월 29일 각각 개최하는 임시 주주총회에서 이번 분할합병에 대한 승인 여부를 결정한다.

현대차그룹은 사업구조 개편과 함께 지배구조 개편도 추진한다.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 등 대주주와 그룹사 간 지분 매입·매각을 통해 기존 순환출자 고리를 모두 끊는 것이 핵심이다.

개편 시점은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분할합병안이 각사 주주총회를 거쳐, 현대모비스 주식이 변경상장되고 합병 현대글로비스 신주가 추가 거래되는 7월말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기아차, 현대글로비스, 현대제철은 분할합병 이후 다시 이사회를 열어 각 사의 현대모비스 지분을 대주주에게 매각하는 구체적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기아자동차, 현대글로비스, 현대제철은 현대모비스 지분을 각각 16.9%, 0.7%, 5.7%씩 보유 중이다.

정몽구 회장, 정의선 부회장의 경우 현대글로비스 지분 매각을 통해 분할합병 이후의 현대모비스 지분 인수를 위한 자금 마련에 나설 계획이다. 

이번 지분거래가 모두 마무리되면 '기아차 → 모비스→ 현대차 → 기아차', '기아차 → 제철 → 모비스 → 현대차 → 기아차', '현대차 → 글로비스 → 모비스 → 현대차', '현대차 → 제철 → 모비스 → 현대차' 등현대자동차그룹의 기존 4개 순환출자 고리는 모두 소멸된다. 

현대자동차그룹 관계자는 "10년, 20년, 그 이상 지속 가능한 사업 경쟁력 확보와 지배구조 개편을 위해 최적의 방안을 고민해 왔다"며 "경영 투명성 제고와 함께 주주 중심의 경영 문화가 한층 더 강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