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홍여정 기자] 한국전력은 26일 나주 본사에서 김종갑 한전 사장, 윤장현 광주시장, 이재형 전남지사 권한대행, 조재윤 나주시장 권한대행, 박성철 한전KDN 사장과 LG전자, 에너낙코리아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30개 기업과 에너지밸리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국전력 본사 전경(사진=한국전력 제공)
한국전력 본사 전경(사진=한국전력 제공)

에너지밸리는 한전이 2020년까지 에너지신산업 연관기업 500개사 유치를 목표로 국가의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해 추진 중인 대규모 프로젝트다.

한전 측은 “이번 협약 체결로 에너지밸리 투자협약 기업은 총 310개사에 누적 투자금액은 1조2678억원, 고용창출 효과는 8142명으로 늘어났다”고 말했다.

한전은 당초 올해까지 300개 기업유치를 목표로 잡았다. 이에 적극적인 기업투자유치 활동을 벌여 목표를 초과 달성했고, 사측은 기업유치 목표를 350개사로 상향 조정했다.

한전은 2020년까지 500개사 유치를 조기 달성하기 위해 현재 광주시, 전남도를 비롯해 관련 유관기관들과 함께 기업유치 단계부터 인프라 구축, 인력양성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의 협력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날 협약을 체결한 30개 기업 중 20개사는 전력 정보통신기술(ICT),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에너지신산업 분야 기업이며 나머지 12개 기업은 앞서 공장용지 계약 등을 마치고 최종적으로 투자를 실행했다. 이는 한전이 추진 중인 에너지 신산업 클러스트 구축과 투자 실향률 향상에 크게 기여했다.

한편 이번 협약식에서는 나주혁신도시에 입주한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인터넷진흥원, 국립전파연구원,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등 ICT·농생명 공공기관 4곳과 에너지중심의 융복합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한전과 4개 공공기관은 기관별 전문역량을 활용한 에너지밸리 연관기업 유치, 정보보안, 컨설팅, 수상태양광 등 에너지신산업 분야 융복합 과제를 적극 발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종갑 한전 사장은 "에너지밸리는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을 통해 추진 중인 지역경제 활성화의 모범 사례"라며 "앞으로도 고용과 부가가치 창출 위주의 기업을 적극 유치하고, 기업의견을 반영한 지원제도를 바탕으로 에너지산업의 생태계 조성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