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국민연금, 전국토론회 서울서 첫출발..."국민 목소리 듣습니다"
국민연금, 전국토론회 서울서 첫출발..."국민 목소리 듣습니다"
  • 안상욱 기자
  • 승인 2018.09.17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포스트=안상욱 기자] 국민연금공단은 17일 오후 2시에 서울 KT스퀘어 1층 드림홀에서 '국민연금 개선, 국민의 의견을 듣습니다' 국민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오늘 토론회는 전국 16개 지역 국 토론회의 시작이자, 정부의 ‘국민연금종합운영계획(안)’에 생생한 목소리를 담기 위헤 국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첫 열린 토론장이다.

(사진=국민연금공단)
(사진=국민연금공단)

 

이번 서울 토론회에는 온라인 사전 신청에서 선정된 국민 160명과 김성주 이사장, 보건복지부 관계자, 시민패널 등 각계각층의 국민대표 200여 명이 참석한다. 

토론회에 참여하는 국민들은 지난 3일부터 11일까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했으며, 617명의 신청자 중 국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기 위해 전 연령대를 균형 있게 선정했다.

국민 토론회는 1부 ‘국민연금과 제도개선’ 설명, 2부 ‘국민의견 수렴’으로 나눠 총 3시간 동안 진행된다. 1부는 최기환 아나운서(국민연금 홍보대사)의 사회로 진행되며, 국민들이 국민연금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국민연금연구원 유희원 부연구위원이 제도에 대해 설명한다.

2부는 권문일 교수(덕성여대)의 진행으로 청년·중소사용자·근로자·수급자 대표와 지방의원으로 구성된 시민패널과 국민들이 ‘국민 불안이 큰데,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 ‘노후빈곤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 등 주요 이슈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하고 질문하며 의견을 수렴한다. 또 토론회에 직접 참여하지 못한 국민들을 위해 국민연금공단 페이스북과 유튜브로 생중계 할 예정이다.

공단은 이날 서울 국민 토론회를 시작으로 전국 16개 시도에서 국민 토론회를 열 방침이다. 서울 행사 이후의 15개 지역 토론회에 참석을 희망하는 국민들은 오는 19일까지 국민연금 홈페이지(www.nps.or.kr)를 통해서 참여 신청 하면 된다. 

김성주 이사장은 “공단 창립 이래 처음으로 바람직한 국민연금 개선 방안에 대해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하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공단은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국민 토론회를 통해 국민들의 이해와 요구를 충실하게 수렴해 국민연금 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상욱 기자 vinnie82@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