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최근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원들의 비위 논란으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퇴론이 야권에서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이에 청와대는 관련 언급을 피하며 예의 주시하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사퇴할 만한 사안이 아니다”라며 지원사격에 나섰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3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조 수석의 책임론이 정치권에서 제기되고 있는 것에 대해 “그 문제에 대해 답변드릴 위치에 있지 않다”고 답했다.

김 대변인은 ‘여당이나 민주평화당 일부에서는 조 수석이 물러난다면 이는 촛불민심에 반하는 것이라는 얘기도 나오는 데 동의하는가’라는 질문에도 “그 문제에 대해서 다시한번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을 아꼈다.

민주당에서는 ‘조국 지키기’에 발벗고 나섰다. 전날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특별감찰반 비위와 관련해 “잘못된 부분은 확실하게 도려내고 그에 맞는 확실한 처방을 통해 반복되지 않도록 철저하게 되짚겠다. 일련의 사건들로 크게 실망하신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죄를 드린다”는 논평을 낸 바 있다. 그러나 이 논평은 ‘잘못은 청와대가 했는데 사과는 여당이 하는 것이 어색하다’는 지적이 나왔고, 이 대변인은 같은날 “이번 일을 계기로 적폐청산과 공직기강확립을 확고히 할 것이며, 같은 기조로 조 수석을 비롯한 청와대의 역할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것이 당의 입장”이라고 추가 설명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도 3일 오전 열린 취임 100일 맞이 기자간담회에서 “사안의 크기만큼 관리자가 책임을 져야 하는데, 사안의 크기로 보면 (조 수석이 사퇴할 만큼) 그렇게 큰 사안은 아니다”고 거들었다.

이 대표는 “실제로 제가 파악한 바로는 조 수석은 민정수석이지만 사안에 관해서 아무런 연계가 있지 않다. 우리 당에서도 선거법 위반 등 불미스러운 일이 보도되는데, 그때마다 제가 매번 책임을 져야 하느냐”면서 “말하자면 처세를 잘못한 행위이지 뇌물을 받아먹거나 하는 상황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조 수석의 사퇴론을 “야당의 정치적인 행위”라고 규정했다. 실제로 야당은 지난 4월 정부 고위직 공무원 인사가 낙마할 때마다 조 수석의 ‘인사검증’이 잘못됐다면서 사퇴론을 제기한 바 있다. 이 대표는 “청와대의 전반적 분위기는 아니고 개인적 일탈이라 봐야 하기 때문에 청와대 내부서에서도 기강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청와대와 여당의 이 같은 반응은 조 수석을 비롯한 청와대 참모진 교체론의 불씨가 커지기 전에 진화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핵심 참모진 사퇴로 문재인 정부의 국정동력이 약해질 것을 우려해 발 빠르게 대처한 것이라는 해석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