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최근 사의를 표명한 김광두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이 문재인 대통령 면전에서 “정부의 지나친 적폐청산이 기업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을 냈다고 알려졌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김 부의장의 ‘직언’은 26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민경제자문회의 전체 회의에서 나왔다. 이날 회의는 ‘대한민국 산업 혁신 방안’이라는 주제로 열렸는데, 사실상 김 부의장이 문 대통령에 마지막 보고를 올리는 자리였다.

앞서 김 부의장은 회의 시작 전 만난 기자들이 ‘오늘이 마지막이냐’고 묻자 “그렇지 않겠어요”라고 답했다. 문 대통령이 사표를 수리하지 않으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에는 “그러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의장은 과거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경제 가정교사’로 통하는 보수 성향 경제학자다. 그는 지난해 3월 대선을 앞두고 문재인 캠프에 합류해 ‘새로운 대한민국 위원회’ 위원장을 맡았고 문재인 정부의 핵심 경제정책의 기틀을 다졌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날 회의에서 김 부의장은 “한국 산업이 기존 전략과 정책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거대한 변화와 도전에 직면했다”며 산업경쟁력 강화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김 부의장이 제시한 6대 추진과제는 △사람에 대한 투자 확대 △미래지향적 노사관계 구축 △핵심기술에 대한 선택과 집중 △플랫폼 정부 구축 △신속하고 적극적인 규제개혁 △기업 하려는 분위기 조성 등이다.

특히 김 부의장은 이 자리에서 “노조의 불법 행위가 좀 과하다고 느끼는 기업들도 일부 있고, (정부의) 적폐청산이라는 것도 기업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런 부분이 없게끔 해야한다”는 취지로 발언했다고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전했다.

문 대통령은 김 부의장의 보고 전 모두발언에서 “산업 혁신에 대해서 제가 구체적으로 따로 말씀드리지 않겠다”며 “경제나 산업 정책 부분에서는 다들 전문가들이기 때문에 제가 고수 앞에 먼저 말씀 드리다가 낭패를 볼 것 같기도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 경제가 요즘 침체, 부진하다는 이야기들을 많이 듣고 심지어는 미래가 잘 보이지 않는다는 우려들도 있는데, 오늘 대한민국 경제가 다시 활기를 되찾고 미래를 향해서 열심히 달려갈 수 있는 좋은 논의들이 이뤄지기 바란다”고도 덧붙였다.

한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재벌개혁위원장인 박상인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수는 “제조업 혁신을 위해서라도 재벌 개혁을 해야 한다”며 김 부의장과는 정반대의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두 상반된 제안을 별 다른 말 없이 듣고만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