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환경부에서 산하기관의 임원 사퇴 동향 문건을 작성해 ‘문재인 정부 블랙리스트’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자유한국당이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 등 관련자 5명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결정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27일 최교일 한국당 의원은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실세 사찰 보고 묵살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환경부 산하 기관에 재직 중인 공무원 24명을 상대로 사표 제출을 종용하는 등 광범위하고 중대한 직권남용을 한 죄”라며 이같이 밝혔다.

한국당이 고발을 예고한 5명은 김 전 환경부 장관과 박천규 환경부 차관, 주대형 감사관 등 4명과 이인걸 전 특감반장이다.

최 의원은 “환경부는 처음에는 모른다고 했다가 뒤늦게 시인했다. 이들은 청와대와 상호간 공모했다고 볼 수 있다”면서 “유일한 변명이 김태우 전 청와대 특감반 수사관이 먼저 요청했다는 것인데 이미 그 전에 지시가 있었고 김 전 수사관이 요청하니 바로 그 때 진행상황을 보고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사건은 청와대와 관련된 민간인 사찰과 다르게 환경부 PC에 관련 내용이 다 있고, 휴대전화에도 증거가 있을 것”이라며 “검찰은 수사에 착수해서 사실관계를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당은 앞서 제기한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 국정조사와 특검 도입을 주장하며 ‘총공세’에 나선 모양새다. 전날 검찰은 한국당이 고발한 민간인 사찰 건과 관련해 청와대 민정수석실을 압수수색했지만, 한국당은 ‘보여주기식 수사’라며 반발하고 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환경부 관계자 등을 고발하는 것은 물론, 진행되는 것을 볼 때 국조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라며 “검찰의 보여주기식 청와대 압수수색을 볼때 검찰의 수사도 믿기 어려워 특검도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정권은 민간인 사찰도 모자라 공무원, 공공기관까지 사찰하면서 명백한 ‘사찰 정부’”라며 ”청와대의 입장을 듣기 위한 운영위 소집은 한국당의 기본적인 요구 상황이며, 상황 진전에 따라 국정조사나 특검 추진 등의 조치도 취할 것“이라고 엄포를 놨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