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17일 여야는 1월 임시국회 개회를 놓고 대립을 이어갔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미 1월국회를 열지 않기로 합의한만큼 ‘정쟁’을 위한 임시국회는 열 수 없다는 입장인 반면 야4당은 임시국회를 열어야한다고 주장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1월 임시국회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이 집회요구서를 제출해 오는 19일부터 문을 열 예정이다. 임시국회를 열기 위해서는 재적의원 4분의 1 이상이 집회를 요구해야 한다. 이번 1월 임시국회는 야4당 153명이 집회를 요구해 열린다.

그러나 실질적인 국회 개의를 위해서는 각 상임위원회에서 간사간 일정을 합의, 의사일정을 정해야 한다. 그러나 민주당이 1월 임시국회에 반대하면서 임시국회가 열려도 ‘개점휴업’ 상태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임시국회 개의 속내도 제각각이다. 한국당의 경우 민주당 소속 손혜원·서영교 의원의 각종 의혹에 공세를 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손혜원 의원의 경우 김정숙 대통령 영부인과의 친분을 강조하며 청와대까지 겨누는 모양새다.

이 밖에 한국당은 현 정부의 경제정책 및 김태우·신재민 폭로 등에 대해서도 대여투쟁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당 비상대책회의에서 “야당과 공조해서 상임위가 열리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 여당에 촉구한다. 철벽 방어를 하지 말고 (김태우·신재민 폭로 사건의) 진실을 밝히자”고 강조했다.

군소야당인 바른미래당과 평화당, 정의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선거제 개혁에 사활을 걸고 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산적한 현안과 각종 민생·경제·개혁 법안 등을 쌓아두고도 당리당략만 생각하며 꿈쩍도 안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당은 책임 있는 자세로 (선거제 개혁에 관한) 분명한 대안을 조속히 제시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유성엽 평화당 수석최고위원도 “더불어민주당이 1월 임시국회 소집에 아주 미온적으로 나오는 것은 참으로 개탄스러운 일”이라며 “책임 있는 여당으로써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김태우 수사관 문제, 신재민 사무관에 대한 문제들은 놓아두더라도 최근 서영교, 손혜원 의원 문제 의혹들이 제기가 되고 있는 상황인데 이런 부분들은 국회를 열어서 진상을 정확하게 밝히는 것이 소모적인 정쟁 논란을 줄이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신년 기자회견에서 “1월과 2월 열리는 임시국회에서 선거제도 개혁을 포함한 민생 개혁 5대 과제를 처리해야 한다”며 “여당은 5대 민생·개혁 법안 처리에도 강한 의지를 보여야만 한다. 그렇게 해서 ‘일 안 하는 국회’라는 오명을 벗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야당이 임시국회를 정쟁의 장으로 이용하려고 한다면서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이날 공식회의에서 1월 임시국회 관련 언급을 하지 않는 등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