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23일 우리 해군의 대조영함에 일본 해상자위대 초계기가 근접 위협 비행한 사실이 알려졌다. 지난해 12월 광대토대왕함 근접비행에 이어 네 번째 위협비행으로, 국방부 장관은 일본의 이같은 행태에 '정치적 의도'가 깔려 있다고 분석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이날 서울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육군 중장)은 국방부 청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오늘 오후 2시3분께 이어도 인근 해상에서 일본 초계기가 우리 해군 함정을 명확하게 식별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거리 약 540m, 고도 약 60~70m 저고도로 근접 위협비행을 한 것은 명백한 도발행위로 간주한다”고 밝혔다.

서 중장은 “작년 12월 20일 일본의 저고도 근접 위협비행과 관련해 그동안 우리 한국은 인내하면서 절제된 대응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올해 1월 18일, 1월 22일에도 우리 해군 함정에 대해 근접 위협비행을 실시했다”고 말했다.

앞서 일본은 지난해 12월 광개토대왕함이 북한 조난선박 구조과정에서 일본 초계기에 ‘사격통제 레이더’를 가동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우리 군은 광학카메라만 가동했을 뿐 사격통제레이더 조사는 없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일본 초계기가 오히려 광개토대왕함에 근접 위협비행을 했으니 사과하라”고 전했다.

결국 우리 군에 따르면, 일본 초계기는 지난해 12월에 한차례, 올해 1월에 세 차례 근접 위협비행을 한 셈이다. 앞서 광개토대왕함은 초계기에 ‘근접비행하지 말라’는 경고통신을 하지 않았지만, 이날 대조영함은 경고통신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서 중장은 “일본 정부에 분명하게 재발방지를 요청했음에도 오늘 또다시 이런 저고도 근접위협비행을 한 것은 우방국 함정에 대한 명백한 도발행위이므로 일본의 저의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으며, 이를 강력하게 규탄한다”면서 “또 다시 이런 행위가 반복될 경우, 우리 군의 대응행동수칙에 따라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이날 오후 기자간담회 도중 일본 초계기가 또다시 근접 위협비행을 했다는 소식을 듣고 급히 자리를 이동하기도 했다.

정 장관은 한일 ‘레이더-저공위협비행’ 갈등 관련 질문에 “일본은 아베 수상과 관방장관, 방위상, 외무상, 통합막료장(우리의 합참의장)까지 군사, 외교와 관련된 모든 분들이 나와서 (레이더 조사 문제를) 언급을 했다. 그런 측면에서 정치적인 의도가 있는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이어 “이게 왜 정치적인 문제와 연결되냐면, 어제 러시아와 일본은 북방영토 협상을 했다. 러시아가 북방영토를 내놓겠다고 얘기하지 않을 것이 뻔해 가져올 보따리가 없다. 지지율 면에서 유리할 것이 없다”며 “그런 부분까지 연계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레이더 조사 문제 제기는) 정치적 의도를 가지고 있었던 것은 분명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