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르노삼성자동차가 패브리스 캄볼리브(Fabrice Cambolive, Chairman of AMI-Pacific Region) 지역 본부회장이 르노삼성차 등 지역 본부 소속 2만1000여명 임직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본부 개편 이후 첫 행선지로 한국을 지목했다고 7일 밝혔다.

패브리스 캄볼리브 지역 본부회장.(사진=르노삼성자동차)
패브리스 캄볼리브 지역 본부회장.(사진=르노삼성자동차)

캄볼리브 회장은 메시지를 통해 르노 그룹 AMI태평양 소속 지역의 방대함과 발전 가능성에 대한 기대를 전했다. 캄볼리브 회장은 “우리가 마주한 도전들의 방대함과 성장 가능성을 의미한다”고 새로이 개편된 시장을 평가했다.

AMI태평양 지역 본부는 3개 대륙, 100개 이상 국가가 포함돼 있고 전 세계 인구의 약 56%인 43억 명이 거주하는 곳으로 한 해 신차 판매량이 약 1200만 대에 달한다.

특히 캄볼리브 회장은 지역 본부 소속 전 임직원에게 보낸 이번 메시지에서 특별히 한국 시장에 가장 큰 관심을 내보였다. 지역 본부에 속한 주요 제조선진국과 수출국가 소개에서 한국을 가장 먼저 언급했다. 그 뒤를 인도와 모로코, 알제리 시장에 대해 첨언했다. 

또 캄볼리브 회장은 한국 등 수출국가들이 처해 있는 수출 지역 확대 문제에 대해서도 AMI태평양 지역 본부가 이를 도울 수 있는 실무 경험과 능력을 구비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지역 본부 개편 이후 첫 방문지도 한국의 르노삼성자동차가 될 것임을 밝혔다.

르노삼성차는 AMI태평양 지역 본부 내에서 주요 연구시설과 생산시설을 모두 보유한 유일한 곳이다. 용인에 위치한 르노테크놀로지코리아(구. 르노삼성차 중앙연구소)는 르노 그룹 내 핵심 연구개발기지로서 특히 D세그먼트 차량의 연구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부산공장 또한 그룹 내 우수한 생산 경쟁력이 검증되었던 곳으로 지금의 노사 이슈를 잘 마무리한다면 재도약을 기대할 수 있을 전망이다.

한국은 르노 그룹의 D세그먼트 차량 판매에 있어서도 전략적으로 중요한 시장이다. 르노 그룹에서 선보인 D세그먼트 세단(탈리스만/SM6)과 SUV(꼴레오스/QM6)는 전세계 판매량(2018년 기준) 중 각각 52%와 33%가 한국 시장에서 판매되었다. 

한편 르노 그룹은 조직 개편에 맞춰 기존 아시아-태평양 지역 본부에 속해있던 한국, 일본, 호주, 동남아 및 남태평양 지역을 아프리카-중동-인도 지역 본부와 통합해 아프리카-중동-인도-태평양 지역 본부로 재편하고 중국 시장에 대한 집중력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중국 지역 본부를 신설하는 내용을 지난 3월 20일 공지한 바 있다.

르노삼성자동차 관계자는 <뉴스포스트>와의 통화에서 “이번 개편은 지난 5월 1일(현지시간)자로 시행됐다”며 “패브리스 캄볼리브 지역 본부회장이 한국을 방문하는 날짜는 아직 미정이지만 수출량 확보측면에서 르노삼성자동차에 좋은 소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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