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23일 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가 ‘보수 잠룡’인 황교안 한국당 대표를 겨냥해 ‘관료출신이 대권을 쟁취하지 못한 이유’ 5가지를 제시했다.

(사진=홍준표 한국당 전 대표 페이스북 캡쳐)
(사진=뉴시스)

 이날 홍 전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국 정치사에서 관료출신이 대권을 쟁취하지 못한 이유가 무엇인지 분석해 본일이 있나. 대권을 눈앞에 두고 좌절했던 고건, 이회창 두 분의 정치 패턴을 분석해 본일이 있나”면서 이같은 분석을 내놨다.

홍 전 대표는 황교안 대표를 직접적으로 거론하지 않았지만, 그가 나열한 ‘이유’는 모두 황 대표를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황 대표는 박근혜 정부 시절 국무총리를 지낸 ‘관료 출신’으로 한국당 대표 경선에 나갈 때부터 스스로를 “정치 초보”라고 불렀다.

가장 첫 번째 이유인 ‘병역의무’부터가 황 대표의 아킬레스건이다. 황 대표는 ‘만성 담마진(두드러기)’이라는 매우 희귀한 의무로 군면제가 됐는데, 면제판정을 받은 바로 다음해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홍 전 대표는 “(고건, 이회창) 두분 모두 병역의무로부터 자유스럽지 못했다”면서 “국민들은 지도자의 병역의무 일탈은 절대 용서치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홍 전 대표는 “둘째 관료적 타성은 안전한 길로만 가지 모험은 절대 하지 않는다. 셋째 변화와 개혁을 싫어 한다. 관료적 타성이 원래 그렇다. 넷째 보고 받는데만 익숙하고 국민들에게 보고 할 줄은 모른다. 군림하는데 익숙한 분들이라서 대개 그렇다. 다섯째 지나친 엘리트 의식으로 내가 국민들을 위해 존재한다고 생각하지 않고 국민들이 나를 위해 존재한다고 생각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홍 전 대표는 ‘출신’을 강조했다. 관료출신은 이 다섯 가지 이유로 큰 정치에 실패하는 반면, 정치인 출신은 이것을 극복해 대권에 성공한다는 게 홍 전 대표의 주장이다. 그러면서 “혼돈에 쌓인 한국 정치판에서 중요한 것은 내가 무엇이 되느냐가 아니고 내가 대한민국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느냐가 더 큰 문제”라고 덧붙였다.

(사진=홍준표 한국당 전 대표 페이스북 캡쳐)
(사진=홍준표 한국당 전 대표 페이스북 캡쳐)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