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문재인 정부가 북한의 취약계층을 돕는 국제기구 사업에 800만 달러(약 94억 원)를 지원하게 됐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과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의 데이빗 비즐리 사무총장. (사진=뉴시스)
김연철 통일부 장관과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의 데이빗 비즐리 사무총장. (사진=뉴시스)

5일 통일부는 정부가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열어 세계식량계획(WFP)의 북한 영양 지원 사업과 유니세프 북한 모자보건 사업에 총 800만 달러를 무상 지원하는 방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세계식량계획에는 450만 달러를, 유니세프에는 350만 달러를 지원한다.

지원금은 북한 9개도 60개군 내 탁아소와 보육원, 소아병동 등에서 영유아나 임산부에게 영양 강화식품 및 기초 필수의약품 키트 등을 제공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현 정부에서 국제기구를 통한 당국 차원의 대북지원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지난 2017년 9월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는 이번에 의결된 대북 지원안과 사실상 같은 내용을 의결한 바 있다. 하지만 국제 정세 악화 문제로 실제 집행이 이루어지지는 못했다.

하지만 북한의 식량난이 악화되자 정부의 기류가 달라지기 시작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는 공식 조사 보고서를 통해 지난달 3일 북한의 식량 사정이 최근 10년간 최악 수준에 달했다고 밝혔다. 북한의 식량은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0월까지 11개월간 약 136만t가량 부족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에 정부는 지난달 17일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북한 취약계층을 위한 인도적 지원은 지속해 간다는 원칙으로 국제기구를 통한 800만 달러 공여를 재추진하겠다고 결단을 내렸다.

문재인 정부의 대북지원이 첫발을 내밀면서 남북관계에도 새로운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