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연구원 보고서 “한일갈등 원칙대응, 총선에 긍정적”

[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싱크탱크 민주연구원에서 최근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인한 한일갈등이 내년 총선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내용의 보고서를 내놓자 정치권이 발칵 뒤집혔다. 한일외교라는 중대한 사안을 당리당략에만 맞춰 해석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민주연구원 양정철 원장. (사진=뉴시스)
민주연구원 양정철 원장. (사진=뉴시스)

논란이 지속되자 민주연구원은 31일 “충분한 내부 검토 절차를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 부적절한 (보고서) 내용이 나갔다”며 공식적으로 사과했다. 민주연구원 측은 “한일 갈등 관련 여론조사 보고서는 적절치 못한 내용이 적절치 못하게 배포됐다”며 “민주연구원은 한일 갈등을 선거와 연결짓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문제의 보고서는 ‘한일갈등에 관한 여론 동향’으로 지난 30일 민주당 의원 전원에 배포됐다. 이 보고서에는 일본의 무리한 요구에 타협하지 않고 단호하게 맞서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민주당 지지층뿐만 아니라 중도, 무당층과 50대인 스윙층도 그런 의견이 다수라고 적혀 있다. 이어 “원칙적 대응을 선호하는 여론에 비추어 볼 때 총선 영향은 긍정적일 것”이라는 내용이 담겼다.

이 같은 내용이 알려지자 정치권에서는 민주당이 국가의 경제적 위기를 단순히 정쟁에 이용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만희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정부 관계자와 정권 실세들까지 나서 실질적인 사태 수습 노력은 뒷전인 채 ‘죽창가’, ‘친일 반일’, ‘국채보상운동’ 등 국민들의 반일 감정을 부추겨온 것이 결국 총선을 노린 정략적 목적에 따른 것이었음이 드러난 것”이라며 “양정철 원장은 국민 앞에 사죄하고 즉시 원장 직에서 물러나야 하며, 민주당도 그 간의 행태를 사과한 뒤 더 이상의 선동을 중단하고 사태 수습을 위한 실질적 대책 마련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비판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은 한·일 경제전쟁의 불똥이 생업에 어떻게 불똥이 튈지 전전긍긍하고 있는 마당에, 청와대와 민주당은 이 사태를 내년 총선까지 끌고 가려는 속셈을 내비친 것인가”라며 “민주당의 공식 사과가 필요하고, 양 원장을 즉각 해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비공개 회의에서 양정철 민주연구원 원장에게 “여론조사에 있어서는 주의를 가해야한다”고 당부했다고 당 관계자를 통해 전해졌다.

그러나 민주연구원 측은 문제의 보고서가 민주당이나 연구원의 공식 입장이 아니고, 단순 조사 및 분석보고서일 뿐이라는 설명이다. 해당 내용을 작성한 관련자들은 연구원으로부터 엄중한 주의와 경고 조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