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여야 법제사법위원회 간사 간 협의했던 ‘9월 2~3일 청문회’ 일정이 사실상 전면 백지화됐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 그의 가족을 세워야 한다는 야당과 안 된다는 여당이 합의점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증인 등 협의를 위해 더불어민주당 요구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자유한국당 위원장 직무대행인 김도읍 의원이 개의 직후 산회를 선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증인 등 협의를 위해 더불어민주당 요구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자유한국당 위원장 직무대행인 김도읍 의원이 개의 직후 산회를 선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30일 오전 11시 8분 경 열린 법사위 전체회의는 개의 1분 만에 산회했다. 앞서 여당이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를 채택하기 위해 법사위 소집을 요청, 이날 개의했으나 여상규 법사위원장 대행으로 지명된 자유한국당 간사 김도읍 의원이 “논의할 안건이 없다”며 즉각 산회를 선포했다.

앞서 여야가 합의한 ‘9월 2~3일 청문회’ 일정을 진행하려면 이날 반드시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가 채택돼야 했다. 그러나 김 의원은 “민주당 측에서 개의를 요구했으나 간사 간 합의된 의사일정 등 안건이 없으므로 회의를 마치겠다”며 회의를 종료했고 사실상 청문회 개최가 전면 무산됐다.

현재 더불어민주당은 조 후보자의 청문회에 그의 가족들을 세워서는 안 된다고 반대하고 있다. 반면 한국당은 가족 등 핵심 증인이 출석해야 청문회를 열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한국당은 조 후보자의 청문회를 대통령의 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기간인 내달 12일 전까지 열자고 제안한 상태다.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1분 법사위’에 강력하게 항의했다. 송기헌 의원은 “전날도 진행중인 안건을 논의할 때 위원장이 간사 간 협의를 위해 정회하고 간사 간 협의를 기다렸어야 했는데 바로 산회했다”며 “한국당에서는 회의를 진행할 생각이 없고 청문 일정을 잡을 생각이 없었다고밖에 생각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늘 바로 산회한 것도 한국당은 9월2~3일 청문회를 하지 않겠다는 것이고 조 후보자에게 (해명) 기회를 주기 싫다는 것으로 보인다”며 “어떤 날을 잡았더라도 한국당은 또 안하자고 했을 것이다. 한국당은 적극적으로 증인 협상을 이어가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한국당은 조 후보자 가족들읠 증인 출석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당 원내정책회의에서 “조 후보자는 검찰의 강제 수사 대상자이고 매우 실체적인 증거들로 중대 범죄 혐의를 받는 사실상 피의자”라며 “핵심 증인들이 줄줄이 압수수색과 출국금지를 당했다. 그런 증인을 불러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것은 국민과 헌법이 청문위원에게 부여한 책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