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한국당, 조국 청문회 전격 합의
가족 출석은 하지 않기로
바른미래는 ‘분통’ 정의는 ‘환영’

[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4일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오는 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열기로 전격 합의했다. 바른미래당은 ‘조국 지키기 쇼’에 들러리가 될 수 없다면서 청문회 보이콧을 선언했고 정의당은 ‘환영’ 입장을 밝혔다.

4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회동을 갖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를 오는 6일 열기로 합의했다. (사진=뉴시스)
4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회동을 갖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를 오는 6일 열기로 합의했다. (사진=뉴시스)

이날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와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동을 갖고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일정에 합의했다. 여야 간 합의점을 찾지 못하던 ‘가족 증인 출석’은 하지 않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이 원내대표는 비공개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가족 증인은) 부르지 않는 것으로 정리됐다”며 “가족 증인뿐 아니라 모든 증인에 대해 법적으로 부를 수 있는 시간이 지났다. 최종적으로 증인이 없어도 인사청문회를 하게 됐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서로 많은 이견이 있었지만, 국회 책무를 이행하는 것이 맞다는 판단으로 6일에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하기로 합의했다”며 “증인과 참고인 문제는 법사위원회 간사들이 논의할 것이다. 법사위원장이 오후에 회의를 열어 관련 사안을 의결하는 것으로 예정됐다”고 설명했다.

민주당과 한국당이 조 후보자의 청문회 일정을 전격 합의했지만, 바른미래당은 이에 강력 반발했다. 당초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조 후보자의 청문회 대신 국정조사와 특별검사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었다. 그런데 한국당이 입장을 선회하면서 바른미래당은 오전 열린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에는 참석했으나 오후 회동에는 불참했다.

오 원내대표는 청문회 일정 합의에 즉각 기자회견을 열고 “이럴 것 같았으면 한국당은 청문회 일정과 증인채택 문제를 놓고 왜 그토록 실랑이를 벌인 것인가”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그는 “조국 사수대를 자처하며 셀프청문회로 국회를 희화화한 민주당이 가장 큰 문제라는 것은 변함없는 사실”이라며 “그러나 ‘버스 떠났다’는 민주당에 뒤늦게 청문회를 하자고 매달린 한국당도 이해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 조 후보자 임명강행 수순을 밟으며 국민과 국회를 능멸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회가 준비해야 하는 것은 국정조사 요구서와 특검 법안”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정의당은 청문회 일정 합의에 환영하는 입장이다. 이날 정의당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조국 후보자 관련 적격·부적격 여부는 오는 6일 청문회를 통해 결정될 것”이라며 “조국 청문회와 관련한 정의당 입장은 대변인 논평으로 갈음한다”고 밝혔다.

앞서 유상진 정의당 대변인은 조 후보자의 청문회 합의 소식에 “팽팽하기만 했던 양측이 서로 양보해 결정한 것에 대해 적극 환영한다”고 논평을 냈다. 유 대변인은 “하마터면 기껏 장관 청문회 하나 열지 못하고 스스로 행정부를 견제할 권한을 놓쳐버린 무능한 국회로 전락할 뻔 했다”며 “어렵게 이뤄낸 합의인 만큼 국민에게 최선의 노력으로 청문회를 준비해 보여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