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Try me(시험해 보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이 극적으로 ‘조건부 연장’된 후 기존 합의와 달라진 일본의 태도에 청와대가 이례적으로 강하게 반발하면서 한 말이다.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은 지난 24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담이 열리는 부산 벡스코 현지 미디어센터에서 브리핑을 열고 “영어에 트라이 미(Try me·시험해 보라)라는 말이 있다. 한쪽이 터무니 없는 주장으로 상대를 계속 자극하면 저희가 어떤 행동을 취할지 모른다는 경고성 발언”이라고 말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정 실장은 “일본 경제산업성이 발표한 내용을 보면 한일 간에 발표하기로 한 일본측의 합의 내용을 아주 의도적으로 왜곡 또는 부풀렸다”면서 “이러한 내용으로 협의했다면 합의 자체가 이뤄지지 않았을 것”이라고도 했다.

청와대가 이례적으로 강한 어조를 쓰며 일본 정부에 불쾌감을 드러낸 이유는 지난 22일 지소미아 조건부 연장 결정 후 일본의 태도가 달라졌기 때문이다. 당시 정부는 조건부 연장 결정을 내리며 “일본이 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취소할 만큼의 성의 있는 모습을 보이느냐가 관건이었다”고 부연한 바 있다. 종료 시한을 코앞에 두고 한일간 치열한 물밑협상을 진행했고, 이 과정에서 꼬인 한일관계를 해소할 만한 이야기가 오갔다는 해석이 나왔다.

하지만 일본 경제산업성의 공식 보도는 이러한 기대를 무색하게 했다. 당시 일본 측은 한국과 동시에 지소미아 종료 유예와 수출규제 관련 한일간 외교협상 개시 의지를 밝히면서 ▲ 한국 정부의 WTO 제소 중단으로 협의가 시작됐다 ▲ 한국이 수출 관리 시스템 문제를 개선할 의욕이 있다고 표현했다 ▲ 반도체 3개 수출규제 품목에 대한 일본의 개별 심사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가 주위 사람들에게 “일본은 아무것도 양보하지 않았다. 미국이 상당히 강해서 한국이 포기했다”는 말을 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도 나왔다.

이에 정 실장은 “일본 경제산업성이 발표한 내용을 보면 한일 간에 발표하기로 한 일본측의 합의 내용을 아주 의도적으로 왜곡 또는 부풀렸다”고 반박했다. 그는 “이러한 내용으로 협의했다면 합의 자체가 이뤄지지 않았을 것”이라며 “한일간 사전 조율과 완전히 다르다. 일본의 불합리한 행동에 대해 외교 경로를 통해 지적하고 강력히 항의했고 일본 외무성을 통해 사과를 받았다”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아베 총리의 발언에 대해서도 “아베 총리의 발언은 언론 보도만 본 것이라 구체적인 코멘트는 어렵다”면서도 “만약 언론 보도가 사실이라면 지극히 실망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 정부지도자로서 양심을 가지고 할 수 있는 말인지 되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일본 정부 지도자들의 발언은) 매우 유감스러울뿐 아니라 사실과도 전혀 다른 이야기를 자신들의 논리를 합리화하기 위해 하고 있다”며 “예를 들면 ‘한국이 미국의 압박과 압력에 굴복한 것이다’, ‘일본 외교의 승리다’, ‘퍼펙트 게임’ 이런 주장은 사자성어로 말씀드리면 견강부회”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