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직 인수위 자리 놓고 눈치작전 극심 / 윤여준, 박희태. 박세일 등 하마평 올라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가 막판 여론조사 결과 당선권에 접어들면서 캠프는 포스트 대선 준비 체제로 돌입했다. 이명박 캠프 외곽단체에선 이미 정권 인수위 명단을 복수로 작성 중이고 국가운영을 위한 청사진도 마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본 기조는 강력한 개혁 드라이브형 정부냐 아니면 실무형.관료 중심의 민생 정부를 구성할 것인가가 핵심이다. 초기 정부 기조가 결정되어야 인력 배치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대선전부터 차기 정부 구상이 나돌자 이명박 후보는 차기정부 구상에 대해 ‘함구령’을 내렸다. 그러나 이 후보의 막판 결단에 따른 인수위 구성 및 조각은 일사천리로 진행될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일반적인 관측이다.


현재 이명박 선대위의 인적구성을 보면 메머드급임을 알 수 있다. 특보단만 700명에 캠프에 상주하는 전.현직 보좌진도 100명에 달한다. 여기에 전 서울시 멤버 및 자문 교수단과 당 사무처직원까지 합치면 최소 1천명은 넘을 것이라는 게 관계자의 전언이다. 물론 보이지 않게 뒤에서 후원하는 외곽단체까지 합친다면 그 숫자를 가늠하기가 쉽지 않다.
당선이 유력시되는 까닭도 메머드급 인적 구성을 가능하게 하고 있지만 현대건설 사장출신의 CEO에 5년간 서울시장을 재직한 이력도 막강한 인재풀을 거느리는 데 일조한 게 사실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인수위 구성과 청와대 입성, 그리고 조각을 앞두고 명단에 들어갈려는 인사들의 눈치 작전이 전쟁을 방불케 하고 있다. 10년만에 찾아온 정권교체의 호기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팀장급 이상 실무자 ‘줄대기’ 치열
이명박 캠프에서는 쉬쉬하고 있지만 내부에서는 인수위 관련 도서와 법률책을 펴놓고 공부가 한창이다. 캠프내 팀장급 이상의 실무진들은 차기 정부에서 요직을 차지하기위해 줄대기도 마다하지 않고 있다. 한나라당 비례대표 의원을 모시고 있는 한 비서관은 “대선이 끝나면 지역구를 선정해 총선을 준비해야 하는데 캠프에 파견나간 보좌관이 신경을 쓰지 않는다”며 “마음이 콩밭에 가 있는 것 같다”고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
캠프의 주요 관심사는 첫째가 누가 인수위원장이 될 것이냐 차기 총리는 누가 될 것인가 그리고 대통령 비서실장에 대한 인선 문제다.
현재 인수위원장을 두고 하마평은 무성하다. 인수위는 위원장 1명, 부위원장 1명, 그리고 24명의 분과위원과 분과별 실무 직원을 둘 수 있다.
일단 5선의 박희태, 김덕룡 의원을 비롯해 이재오 최고위원 등 다양하게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캠프 일각에서는 정치인들은 모두 배제될 것이라는 게 지배적인 관측이다. 2003년 인수위관련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인수위원 신분이 별정직 공무원으로 내년 4월 총선 출마를 염두에 둔 인사들은 눈치가 보이기 때문이다. 인수위를 들어가더라도 선거일 60일전인 내년 2월9일전에 공직 사퇴를 해야 하는데 한참 인수위 활동 중에 ‘총선용 사퇴’는 부담이 크다는 지적이다.
결국 인수위 주요 구성원은 전직 국회의원이나 학자, 전문 기업인이나 관료형 출신이 기용될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특히 선진한국연대를 이끌고 있는 박세일 전 의원과 총선불출마를 전제로 박희태 의원이 경합을 벌일 것이라는 관측이다. 강력한 개혁드라이브를 이명박 정권의 초기 기조로 삼는다면 정치형 인사가 실무·관료형 중심의 정부를 추진한다면 비정치인 인사가 기용될 가능성이 높다.

 

MB ‘정치 혐오증’ 깜짝 인사 예상도
새정부 핵심 요직인 차기 총리관련해서 현직 국회의원 역시 배제될 공산이 높다. 총리로 거론되는 인사로 정몽준 의원, 박근혜 전 대표 등이 오르내리지만 정치권밖의 인사가 기용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국회의원 출신이 총리로 기용되면 지명자는 사실상 4월 총선에 출마할 수 없다.
따라서 국회의원들은 총리직이 탐이 날지라도 뱃지를 달고 2기 정부 출범할 때 직을 수락할 공산이 높다. 이명박 후보 역시 국회의원을 기용하기가 쉽지 않은 형편이다. 일단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하는 총리직과 장관직에 다수당인 대통합신당의 집요한 ‘흔들기’가 자칫 집권초기 국정운영에 발목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기자출신의 윤여준 전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국회의원, 청와대, 그리고 장관직까지 고르게 겸비한 경력에 69세의 나이로 중량감도 빠지지 않는다는 얘기다. 또한 보수와 개혁진영을 아우를 수 있는 합리적 인사라는 점도 장점으로 꼽고 있다.
이명박 정권의 첫 조각 역시 관리형에 실무가형 중심으로 꾸려질 공산이 높다. 이 캠프의 한 관계자 역시 “20년만에 대선 총선이 동시에 실시돼 ‘일단 뱃지를 달고 보자’는 국회의원들 속성상 초기 정권에 참여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이 후보 역시 정치에 대한 기본적으로 혐오증을 갖고 있 비정치인에 전문가형을 인사를 선호할 것으로 보인다”고 관측했다.

 

3대 파워그룹의 물밑 경쟁
이명박 캠프를 이끄는 3대 그룹은 크게 최시중 전 한국갤럽 회장을 중심으로 한 계파와 부산 소장파를 아우르는 범이재오파, 그리고 서울시출신의 측근 그룹으로 크게 나뉠 수 있다.
최 전 회장은 비공식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6인회’ 멤버이자 이 후보와 경북 동향 출신으로 친형인 이상득 국회 부의장과 친분도 깊다. 최 전 회장은 이 후보와 흉금 없이 속을 터놓는 사이로 이 후보가 정치에 입문할 때 부터 정신적 물질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은 인물이다.
이재오 최고위원은 박근혜 전 대표와 기싸움에 잠시 2인자 자리에서 물러나 있지만 여전히 무시할 수 없는 존재다.
이 최고위원은 정두언, 박계동, 공성진, 진수희 의원 등 수도권 의원들뿐만아니라 권오을, 정종복 의원 등 대구/경북, 박형준, 이성권, 김희정 등 부산/경남 소장파를 아우르는 대부역할을 하고 있다. 이 후보와는 ‘6.3동지회’ 멤버로서 15대 국회 때 나란히 등원한 이래 형님-아우로 지내왔다.
서울시 측근 그룹도 무시할 수 없는 파워그룹이다. 대표적인 인사로 김백준 전 서울메트로 감사, 백성운 전국시도지사 협의회 사무총장, 백용호·강만수 전 서울시정개발원장, 정태근 전 서울시 부시장, 이춘식 전 서울시 부시장, 조해진 전 서울시 정무보좌관, 강승규 전 서울시 홍보기획관, 박영준 전 서울시 정무보좌역 등이다. 김 전 서울메트로 감사의 경우 이 후보의 영원한 집사로 자타가 공인하는 사무총장이다. 또한 김 전 서울메트로 감사를 비롯해 박영준, 강승규씨는 서울시 인연에 고려대 인맥으로 이 후보와 얽혀 있어 측근중에 최측근으로 각인되고 있다. 서울시 출신 인사들은 청와대 입성은 ‘따논 당상’이라는 게 캠프내 전언이다. 또한 선대위 정책기획팀장을 맡은 고려대 곽승준 교수(경제학) 역시 정책·공약 핵심 브레인으로 이명박 정권에서 영입 ‘0’순위로 대접받고 있다.

 

출마와 입각 사이에서 고민
한편 청와대 비서실장 인선 역시 관심이 높다. 현재 이 후보의 비서실장은 재선의 임태희 의원이 맡았다. 캠프에서는 조심스럽게 ‘유임될 공산이 있다’고 내다봤다. 비서실장 성격상 정무를 전혀 모르는 실무가형으로 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임 의원 역시 총선을 포기하고 비서실장으로 직행하는 것에 대해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아무래도 임기가 불안한 청와대 직함보다 국회의원이 더 낫기 때문이다. 특히 ‘바보가 아닌  이상 출마하면 당선된다’는 말처럼 18대 총선은 한나라당 후보에게 우호적인 환경도 한몫하고 있다.
정태근 전 서울부시장 역시 동병상련을 느끼고 있다. 정 전 부시장은 성북갑 당협위원장이다. 이 후보를 지근거리에 모신 경험으로 인수위를 거쳐 청와대 입성할 공산이 높다. 하지만 정 전 부시장은 출마쪽으로 기울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후보와 조율이 필요한 것이다. 조해진 공보특보 역시 마찬가지다. 경남 밀양이 고향인 그는 출마를 원하지만 이 후보가 ‘함께 가자’고 할 경우 고민스러울 수밖에 없다.
이명박 캠프 사람들의 처지를 바라보는 범여권 인사들은 행복한 고민이라며 부러운 눈빛이 역력하다. 요즘 이명박 캠프 관계자들은 선거 이후 벌어질 논공행상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자리 임명을 알리는)휴대폰에 온 정신을 집중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