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기능 추가, 특화 상품 출시 등 관련 이벤트 활발

[뉴스포스트=이해리 기자]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앱)으로 고객이 가진 모든 은행의 계좌를 조회하고 자금 출금·이체까지 할 수 있는 '오픈뱅킹' 서비스가 한 달 반가량의 시범 가동을 마치고 18일 전면 시행에 들어갔다. 

오픈뱅킹 시대 개막, 다양한 은행 애플리케이션. (사진=이해리 기자)
오픈뱅킹 시대 개막, 다양한 은행 애플리케이션. (사진=이해리 기자)

금융위원회와 금융결제원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오픈뱅킹 서비스 출범 행사를 열었다. 지난 10월 30일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 10개 은행을 포함해 모두 16개 은행과 핀테크 기업 31곳이 오픈뱅킹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에 시중은행들은 오픈 뱅킹 특화 상품과 새로운 기능 추가, 경품 증정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주거래 앱으로 선택받기 위해 차별화된 기능과 상품 등으로 고객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진=KEB하나은행)

KEB하나은행, 오픈뱅킹 등록하면 특별 금리 제공

우선 KEB하나은행은 오픈뱅킹을 등록하면 금리 혜택을 주는 ‘하나원큐 정기예금·적금’을 출시하고, 정식 출시 기념 이벤트를 내년 1월 31일까지 실시한다.

하나원큐 정기예금은 개인이 3,000만 원 한도내에서 가입이 가능하며, 기간은 1년이다. 기본금리는 연 1.35%에 우대금리 연 0.2%와 특별금리 연 0.2%를 더해 최대 연 1.75%까지 제공한다(2019. 12. 18 기준, 세전). 마케팅 동의를 하면 연 0.1%의 우대 금리를 주고, 오픈뱅킹을 신규로 가입하면 연 0.3%로 특별 우대 금리를 제공한다. 단, 판매 한도 1조 원 범위 초과 시 오픈뱅킹 신규우대는 연 0.1%다.

하나원큐 적금은 개인 1인 1계좌, 월 20만 원 한도로 가입할 수 있으며, 기간은 1년이다. 기본금리는 연 1.8%에 우대금리 연 1.8%를 더해 최대 연 3.6%까지 제공한다(2019. 12. 18 기준, 세전). 우대금리는 ▲마케팅 동의 우대 연 1.0% ▲오픈뱅킹 등록 우대 연 0.3% ▲오픈뱅킹 이체우대 연 0.5%로 구성된다.

이와 함께 오픈뱅킹 정식 출시 기념 이벤트로 2020년 1월 31일까지 다른 은행 계좌를 등록하고 하나원큐 예·적금을 가입하는 고객 중 추첨을 통해 ▲LG 올레드 TV(1명) ▲LG 스타일러(2명) ▲다이슨 헤어드라이어(10명)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또한 KEB하나은행 오픈뱅킹 서비스를 통해 이체하면 행운의 룰렛 돌리기 기회를 제공해 ▲5만 하나머니 ▲1만 원 문화상품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커피 쿠폰 1매 ▲1,000 하나머니 등의 경품을 제공한다.


우리은행, 오픈뱅킹 조건 충족 시 금리 혜택

우선 우리은행은 오픈뱅킹 이용 조건을 충족하면 금리 혜택을 주는 '우리 WON모아' 통장·적금·예금 상품을 출시했다. 통장은 마케팅 동의, 우리은행 오픈뱅킹 이용 등의 조건 충족 시 잔액에 따라 최대 연 1.2%의 금리를 준다. 적금은 만기 6개월 상품으로 우리은행 오픈뱅킹 이용횟수 등에 따라 최대 연 4.0%의 금리를 제공한다. 예금은 만기 6개월, 1년의 상품으로 오픈뱅킹을 통해 타행 계좌에서 인출된 자금으로 신규 조건 등을 충족 시 최대 연 2.0%의 금리를 제공한다.

또한 최대 5개 타행 계좌에서 우리은행 계좌로 보안매체 이용 없이 쉽게 이체할 수 있는 '한 번에 모으기' 기능과 타행 계좌 간 이체 기능을 추가했다. 인공지능 기반 이상거래 탐지시스템(FDS)를 오픈뱅킹에 적용하고, ‘24*365 FDS 전담팀’을 운영해 야간 및 휴일에도 신속한 사고 대응이 가능하도록 했다. 

내년 2월 23일까지 우리WON 오픈뱅킹으로 타행 계좌 등록, 타행에서 우리은행 계좌로 이체, 또는 오픈뱅킹 전용 상품 가입 시 경품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총 3만 명에게 맥북프로(10명), 스타벅스 커피 쿠폰(1만 명), 파리바게뜨 모바일쿠폰(1만 명), GS25 모바일 상품권(1만 명) 등을 준다.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 편의성 높인 차별화 전략 펼쳐 

신한은행은 타은행 거래에서도 ‘간편 앱 출금’, ‘꾹 이체’, ‘바로 이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업그레이드했다. '간편 앱 출금'은 신한 쏠(SOL)에 등록된 타은행 계좌에서 출금 신청을 한 후 일회용 인증번호를 받아 신한은행 ATM에서 현금을 출금할 수 있는 기능이다.

‘꾹 이체’는 쏠(SOL)에 등록된 계좌 목록에서 본인 명의 계좌 간 이체를 간편하게 하는 기능이다. 계좌번호를 일일이 입력하지 않고 출금하고자 하는 계좌를 꾹 눌러 입금하고자 하는 계좌로 드래그(끌어오기) 하면 비밀번호 입력 없이 간단하게 이체가 가능하다. ‘바로 이체’는 스마트폰의 바탕화면에서 쏠(SOL)에 로그인하지 않고도 이체할 수 있는 기능이다. 휴대폰 화면의 앱 이미지를 길게 누르면 별도의 메뉴가 표시되며, 이때 이체 버튼을 눌러 바로 이체 거래를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내년 1월 2일까지 ▲오픈뱅킹 최초 신규 고객 선착순 5만 명 ▲타행 계좌를 활용한 예적금 가입, 환전, 개인형 IRP 개설 또는 추가 입금 등의 거래를 하는 고객 1만 명에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쿠폰을 제공한다. 

IBK기업은행, 경품 증정, 수수료 면제 등

IBK기업은행은 ‘오픈하면 열린다’ 이벤트를 열고 전용 상품인 ‘IBK첫 만남 통장’을 출시한다. ‘오픈하면 열린다’ 이벤트는 스마트뱅킹 또는 인터넷뱅킹을 통해 ‘IBK 오픈뱅킹’에 처음 가입한 개인 또는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한다. 내년 1월 31일까지 매일 추첨을 통해 2020명씩, 총 9만 900명에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IBK 첫 만남 통장’은 스마트뱅킹 앱(App) ‘i-ONE(아이원) 뱅크(개인)’에서 가입할 수 있다. 개인고객 전용 상품으로 입출금식·적립식·거치식으로 구성된다. 입출금식 통장은 ‘IBK 오픈뱅킹’을 가입만 하면 ATM 타행이체, 타행 자동이체 수수료가 무제한 면제된다. 적립식은 만기 6개월로, 기본금리 연 1.5%에 우대금리는 만기축하·신규 고객·선착순 1만좌 각 0.5% 포인트(p)씩 최대 연 1.5% 포인트로 최대 연 3%의 금리를 받을 수 있다. 거치식은 최대 1,000만 원까지 가입 가능하고, 만기는 1년이다. 선착순 5,000좌 우대금리 연 0.1% 포인트를 받는 경우 최대 연 1.86%(12.17 기준) 금리를 받을 수 있다. 적립식과 거치식은 IBK오픈뱅킹에 등록된 다른 은행 입출금식 계좌의 출금을 통해서만 가입할 수 있다.

상품 출시를 기념해 기업은행은 상품을 가입한 고객 555명에게 추첨을 통해 노트북(1명), 무선 키보드·마우스 세트(4명), 블루 보틀 텀블러(50명), 스타벅스 1만 원 기프티콘(500명)을 제공한다. 

KB국민은행, 등록된 타행 계좌 출금 조절 기능 추가 

KB국민은행은 ‘출금 온 오프(ON/OFF)’ 기능과 ‘조회 온 오프(ON/OFF)’ 기능을 추가한다. 출금 온오프는 오픈뱅킹 내 등록된 타행 입출금 계좌의 출금을 켰다 끌 수 있는 기능이다. 출금 오프 선택 시 이체성 거래는 불가하며 계좌조회만 가능하다. 조회 온 오프는 오픈뱅킹 내 등록된 타행 계좌 중 오픈뱅킹 메뉴에서 숨길 수 있는 기능으로 조회 오프 설정 시 이체성 거래, 계좌조회 거래가 불가하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