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비용항공사(LCC) 공동 긴급 건의문 발표

[뉴스포스트=선초롱 기자] 지난해 일본 불매운동에 이어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위기에 직면한 저비용항공사(LCC)가 공동 긴급 건의문을 냈다.

한산한 모습의 여행사 카운터 (사진=뉴시스)
한산한 모습의 여행사 카운터 (사진=뉴시스)

국내 6개 저비용항공사 사장단(에어부산, 에어서울,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은 지난 27일 항공업계의 위기가 자구노력만으로 넘을 수 없는 항공산업 전반의 위기 상황임에 공감하고 정부차원의 즉각적이고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아 긴급 건의문을 작성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들은 건의문을 통해 “지금의 위기가 특정 항공사만의 위기가 아닌 국내 저비용 항공산업 전체의 위기”라며 “나아가 산업기반의 공멸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중대한 기로에 놓여 있다는 절박한 인식 하에 공동의 뜻을 모아 아래와 같이 정부차원의 즉각적인 지원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LCC가 요구한 첫 번째는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이다. 부채비율이 높은 항공사의 구조상 누적된 적자가 반영된 현 시점에서 시중은행 상품을 통한 자금 조달은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즉각적인 유동성 개선을 위한 자금조달이 가능하도록 지원 조건 대폭 완화 및 규모 확대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두 번째는 ‘공항사용료 및 세금의 유예 아닌 전면 감면 조치 시행’이다. 현재 정부가 제시한 공항사용료 등 각종 비용지원은 감면이 아닌 납부유예로 실질적 지원이 못되며 추가적으로 각종 세금(항공기 재산세, 항공유 수입관세 등) 감면 지원을 요청한다는 내용이다.

마지막으로 ‘고용유지지원금 비율 한시적 인상’을 요구했다. 운항 노선 축소로 인한 휴직 인원 발생 불가피함에 따라 항공사 근로자의 휴업수당에 지원되는 고용유지지원금 비율을 한시적으로 현행 1/2에서 2/3으로 인상해달라는 게 골자다.

이들은 “항공사들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노선 운휴, 자산 매각, 비용 절감 등의 자구노력 및 임금 반납, 유(무)급 휴직 등을 통해 고통 분담에 동참하고 있지만 역부족”이라며 “정부차원의 전향적인 지원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