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강력 비판해오던 ‘위성정당’을 ‘연합정당’ 방식으로 창당하려는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의 등장으로 과반 의석수를 야당에 넘겨줄 위기에 처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뉴시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뉴시스)

6일 정치권에서는 그동안 위성정당 창당에 선을 그어왔던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연합정당’ 형식에 대한 입장문을 밝힐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앞서 민주당 지도부는 서울 내 모 식당에서 정의당 등 군소 야당과 함께하는 연합정당 형식의 비례당 창당을 구체적으로 논의한 사실이 밝혀져 논란이 된 바 있다.

민주당 공동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인 이낙연 전 국무총리 역시 민주당의 연합정당 창당과 관련해 “본격적인 논의가 수일 내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날 이 전 총리는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코로나19 외에 다른 논의는 거의 없었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이에 진보·개혁진영 시민단체들이 주축이 된 ‘정치개혁연합’은 지난 주말 민주당과 정의당, 녹색당, 미래당 등에 창당 제안서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각 당이 연합해 비례대표용 정당을 창당하고, 각 당의 비례대표 후보들을 연합정당에 파견할 것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진다.

민주당에서 연합정당 논의가 본격화되자 이미 비례정당을 창당한 미래통합당에서는 강한 비판을 쏟아냈다. 전희경 통합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결국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강행할 태세다. 아마 이 대표 지시로 참여방식에 대한 세부안을 마련하고 비공식회의까지 가졌고 입장문도 발표할 예정이라 한다”며 “자기부정에도 정도가 있는 법”이라고 꼬집었다.

전 대변인은 “미래한국당을 향해 의회민주주의를 근본적으로 위협하는 행동이라고 힐난하던 정의당도 이제 연대는 가능할 수 있다며 슬그머니 본색을 드러낸다”면서 “국민 의사를 왜곡한다며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와 한선교 미래한국당 대표를 고발했던 이들이 바로 민주당과 정의당”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누더기 선거법이 통과된 뒤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를 만들기 위한 정치개혁의 시작’이라고 스스로 내뱉었던 말과 정면으로 배치된다”며 “1회용 누더기 선거법이 사실 의석수 챙기기 위한 야합이었음을 스스로 인정한 꼴”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