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4·15 국회의원 총선거를 하루 앞두고 여야는 후보자들에 ‘막말 논란’이 불거지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모양새다. 각 정당은 논란이 된 후보에 발 빠르게 제명 조치를 취하거나 논란을 축소하는 등 선거 직전 여론 관리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경기안산단원을 후보(왼쪽), 차명진 경기 부천병 후보(오른쪽). (사진=뉴시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경기안산단원을 후보(왼쪽), 차명진 경기 부천병 후보(오른쪽). (사진=뉴시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김남국 경기 안산단원을 후보의 ‘여성비하 팟캐스트’에 출연한 이력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김 후보의 경쟁자인 박순자 미래통합당 후보는 그가 ‘성 비하 발언’이 난무하는 팟캐스트에 출연했다면서 “진행자들의 대화 일부를 보면 차마 입에 담기조차 수치스러운 성 비하 발언들이 난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는 “김 후보는 진행자들의 성 비하 발언을 함께 웃고 즐기다가 ‘저도 저 정도면 바로 한 달 뒤에 결혼을 결심할 수 있다’며 여성의 몸과 성에 관한 품평에 참여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 후보는 “문제 삼는 발언들을 제가 직접 한 바 없다”며 박 후보의 지적을 ‘네거티브 공세’로 규정했다. 그는 “해당 방송은 남녀가 함께 솔직한 성과 결혼·연애 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나누는 내용이다. 제가 공동 진행자인 것처럼 보도되고 있으나 공동 진행자가 아니라 연애를 잘 못 해서 상담을 듣는 청년으로 출연했고, 다른 출연자의 발언에 대한 제지 등은 진행자의 권한”이라고 서명했다. 그러면서 “해당 회차 출연 이후 방송을 통해 연애에 큰 도움을 받지도 못했고, 다소 수위가 높아 부담스러운 내용 때문에 결국 자진 하차했다”고 말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김 후보의 팟캐스트 출연 이력에 “전형적인 상대 후보의 네거티브 또 마타도어(흑색선전)”라며 논란을 일축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같이 말하며 “미래통합당이 공격하는 것처럼 (김남국 후보가) 직접 부적절한 발언을 한 것은 아닌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사실 관계가 잘못된 정치 공세인 만큼 특별한 조치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 역시 ‘막말 논란’에 조심스럽기는 마찬가지다. 통합당은 선거를 앞두고 논란이 된 두 명의 후보를 제명하는 특단의 조치를 내렸다. 통합당은 지난 13일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세월호 텐트’ 발언으로 논란이 된 차명진 경기 부천병 후보의 제명 결정을 내렸다. 지난 8일에는 청년·노인 비하 발언으로 논란이 된 김대호 서울 관악갑 후보를 제명했다.

선거를 앞두고 후보를 제명하면, 해당 후보는 ‘당적이탈’로 자동으로 후보 자격이 박탈된다. 통합당이 지역구 후보 제명 결정을 내린 것은 사실상 해당 지역 선거를 포기한 것이 된다. 이처럼 통합당이 ‘지역구 포기’라는 초강경 조치에 나선 것은 여당에 유리한 총선 판세가 좀처럼 뒤집어질 기미가 보이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당내 ‘막말 논란’이 자꾸 불거질 경우 총선 참패를 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작용했다.

황교안 통합당 대표는 최고위원회 회의 직후 “국민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정치는 사라져야 한다”며 “(차 후보에) 자제하도록 기회를 줬다. 그럼에도 다시 그런 발언을 한 부분에 관해서 최고위가 심각하게, 중요하게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차 후보에 대한 제명 결정은 당 윤리위원회를 거치지 않고 이뤄졌다. 당헌·당규에 대한 법리적 해석을 바탕으로 했다는 게 통합당 입장이다. 최고위가 당무를 결정하는 최고 의결기구이고, 차 후보 발언에 대한 처분은 주요 당무인 총선과 직결됐다는 점에서다. 이에 대해 차 후보는 페이스북을 통해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하겠다. 내일 당에도 재심 청구를 하겠다”고 반발 의사를 밝혔다. 

한편, 통합당은 여당의 ‘막말 사례’를 취합해 14일 배포하기도 했다. 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정원석 상근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을 통해 “대한민국 정치는 어느새 책임정치는 찾아볼 수 없는 막말의 장(場)으로 변질됐다”며 “통합당이 지금까지 실언 인사들에 대한 강력한 조치를 취한 이유는 오직 국민이 두려웠기 때문이다. 정치 공학적인 득실을 앞세우지 않고, 양심과 염치를 지닌 정당이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