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동향 빅데이터 분석…의류·중소유통업 등 매출 증가

[뉴스포스트=이해리 기자] 신한카드는 자사 신용카드 기준 올해 3~4월 소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원금이 의류와 스포츠 업종에서 많이 쓰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원금 소비효과 분석. (자료=신한카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원금 소비효과 분석. (자료=신한카드)

앞서 경기도는 전 도민을 대상으로 1인당 10만 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신용카드나 선불카드, 지역화폐 형태로 지급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재난기본소득을 지원한 경기도의 소비 진작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경기도 가맹점 매출 3월 1주 차(3월 1~7일) 100% 기준으로 비교 시 4월 1주 차(4월 1~7일) 108%, 2주 차(4월 8~14일) 107%, 3주 차(4월 15~21일) 122%, 4주 차(4월 22~28일) 124%로 4월 3주 차부터 이용이 확대되기 시작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서울과 6대 광역시(부산·대구·광주·대전·인천·울산)의 3월 1주 차 100% 기준 대비 4월 4주 차 가맹점 매출이 17% 증가한 반면, 같은 기간에 경기 재난기본소득 지원 대상 가맹점 매출은 24% 증가해 경기도의 중소형 가맹점 매출 지원 효과가 뚜렷했다. 

신한카드가 재난기본소득 지원금을 쓸 수 있는 업종의 전체 카드 이용액을 살펴본 결과 지원금이 의류와 스포츠 분야에서 많이 사용됐다. 3월 1주 차 100% 기준 대비 4월 4주 차 의류 업종은 214%로 매출 증가 폭이 가장 컸으며, 자녀·육아, 중소유통점 등 지역 거점 소비 업종의 매출이 3월 1주 차 대비 141%, 125%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같은 기간 동안 외식, 미용, 학원 업종의 매출도 3월 1주 차 대비 141%, 148%, 128%로 나타나 대면 서비스 업종에서도 재난지원금이 효과를 보였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원금이 중소형 가맹점 매출 진작에 도움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라며 “전 국민 긴급재난지원금은 소비 진작 효과가 훨씬 더 클 것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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