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 대표, 벤처캐피탈 경영진과 ‘포스트 코로나’ 세미나 개최…폭넓은 소통 행보
- ICT 기업 CEO로서 코로나 전화위복을 위한 기업 대응전략 제시
- 비대면 및 바이오·헬스 영역 사업기회 강조…“코로나로 바뀐 고객 경험이 중요”
- 대한민국의 새로운 기회 불씨 살려야…스타트업, 벤처캐피탈과 협력 도모

[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KT가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지니뮤직 사옥에서 국내 벤처캐피탈 경영진들과 함께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변화’를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사진=KT 제공)
(사진=KT 제공)

구현모 대표는 KT CEO 취임 이후 대내외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폭넓은 소통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세미나도 코로나19로 경제가 위축되고 불확실한 상황에서 젊은 벤처 투자자에게 ICT기업 전문 경영인으로서 견해를 공유하고 업계의 다양한 고민과 의견을 듣고자 하는 취지로 마련됐다는 설명이다.

세미나에근 이강수 컴퍼니케이파트너스 부사장, 김판건 미래과학기술지주 대표, 박하진 HB인베스트먼트 본부장 등 벤처캐피탈 업계 인사 약 40명이 참석했다. 지니뮤직 사옥 카페테리아에서 샌드위치 등 간단한 식사와 함께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행사가 진행됐다.

구현모 대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기업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 주제로 강연했다. 구 대표는 코로나는 메르스와 같은 감염병과 1997년 외환위기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같은 상황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는 것과 같은 상황이라고 강연을 통해 밝혔다.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 속에서 특정 국가나 산업이 세계의 경제 흐름과는 달리 독자적인 경제흐름을 보이는 ‘디커플링’이 본격화되고 있다고 말이다.

구현모 대표는 이러한 코로나로 발발된 사회·경제 변화 속에서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한 기업의 대응전략을 제시했다.

우선, 코로나 이전에는 기업들이 크게 고민하지 않았던 공급망, 직원안전, 수요급감, 직장폐쇄 등 비상상황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코로나 중증환자 치료장비인 에크모 국산화 성공 사례를 언급하며, 주요 재화나 서비스의 공급망이 끊어질 상황에 대비해 필수부품 국산화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KT도 불가피하게 특정 고객센터 운영을 중단하게 되면 실시간으로 다른 고객센터로 업무를 이관시키는 체계를 구축했다며, 상시 업무를 백업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기존에 당연하게 여겼던 해외출장, 대면회의 등 업무 관행에 대한 점검과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코로나 이후 확산되고 있는 온라인교육, 재택근무, 원격의료, 배달앱 등 전 산업에 걸친 디지털 혁신과 비대면은 일시적인 사회 현상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지속될 커다란 변화의 흐름이 될 것이며, 이 속에서 새로운 사업기회가 등장할 것이라는 분석도 제시했다.

구현모 대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기업에게 위기극복의 경험이 큰 자산”이라며, “코로나로 위상이 격상된 대한민국의 새로운 기회를 의미 있는 사회적 가치로 이어가기 위해서는 이번 경험으로 바뀐 사회와 시장의 요구를 민첩하게 읽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구 대표는 “KT는 ‘고객의 삶의 변화와 다른 산업의 혁신을 리딩하여 대한민국 발전에 기여한다’는 새로운 비전으로 사업에 임하고 있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AI와 같은 분야에서 스타트업, 벤처캐피탈과 협력을 도모하는 등 변화와 혁신을 이끌겠다”고 했다.

한편, KT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화진흥원(NIA)과 손잡고 국민의 안전에 기여하기 위해 AI를 활용한 감염병 대응 공모전 ‘포스트코로나 AI 챌린지’를 지난 4월부터 진행하고 있다. 오는 22일 최종 30개 팀을 선발해 발표할 계획이다.

우수 알고리즘 모델링 아이디어는 KT의 감염병 확산 방지 플랫폼 GEPP의 기능 고도화에 활용된다. 최우수 앱 서비스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는 KT가 개발과 상용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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