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스트=김혜선 기자] 정부가 추진 중인 공공보건의료대학(공공의대) 학생 선발에 ‘시민사회단체’가 추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는 방침이 알려지자 논란이 일고 있다. 당초 복지부는 공공의대 학생 선발 시 ‘시·도지사 추천’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해명을 내놨지만, 오히려 논란에 기름을 부었다.

공공의대 학생 선발 관련 보건복지부 해명 자료. (사진=복지부 페이스북)
공공의대 학생 선발 관련 보건복지부 해명 자료. (사진=복지부 페이스북)

논란의 시작은 지난 24일 복지부가 공공의대 학생 선발과 관련해 ‘팩트체크’ 해명자료를 내면서 시작됐다. 정부는 오는 2022년 전북 지역에 4년제 국립 공공보건 의료대학원를 설립할 예정인데, 이 대학원 학생 선발 일부가 ‘시·도지사 추천’으로 이뤄진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이에 ‘시장과 도지사 자녀만 의대에 들어갈 수 있느냐’는 등 선발 과정이 불합리하게 이뤄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복지부는 “시·도지사가 개인적인 권한으로 특정인을 임의로 추천할 수 없다”며 “후보 학생 추천은 전문가·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중립적인 시·도 추천위원회를 구성한다”고 해명했다.

복지부의 설명은 ‘시·도 추천위원회’가 객관적인 기준으로 학생 2~3배수를 추천하겠다는 내용이지만, 선발 과정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는 여전했다. 공공의대 선발에 ‘시민단체’가 왜 관여하느냐는 지적이 잇따랐다. 누리꾼들은 “대놓고 시민단체, 운동권 간부 아들·딸을 뽑겠다는 것” “시민단체에서 자기 자식들 의대 보내려 한다” “시험도 없이 빽으로 들어간 아이들 우리 세금으로 6년 간 지원해주게 생겼다”는 등 불만을 터뜨렸다.

특히 공공의대는 국비로 학비가 전액 지원되는 등 혜택이 큰 대학원이기 때문에 성적 등 철저하게 객관적인 지표로 학생을 선발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복지부가 밝힌 ‘객관적인 추천’ 방법이 구체적이지 않은 만큼, 추천제는 면접과 같이 객관성이 떨어지는 방식이 크게 적용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한편, 최근 ‘덕분에 챌린지’ 뒤집기로 국민들의 분노를 샀던 의사 파업이 공공의대 추천제 논란으로 다시 힘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누리꾼들은 “의사들이 괜히 파업을 하는 게 아니다” “공공의대 설립해서 지방에 의사를 강제로 재배치하면 의료품질이 떨어질 수 있다”는 등 의견을 보였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